[이데일리 김보경 김범준 기자] 스타벅스 매장 직원들의 트럭시위가 7일 시작됐다. 이날 강북과 강남에서 각각 트럭 1대가 순회하며 전광판의 메세지를 통해 스타벅스 직원들의 현실과 요구사항을 알린다. 트럭시위는 7~8일 이틀간 진행된다.
| (사진= 김범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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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조합도 없는 스타벅스 직원들이 단체행동을 한 것은 1999년 스타벅스가 국내에 진출한 이후 22년만에 처음이다.
지난달 28일 스타벅스의 ‘리유저블컵 대란’ 당시 일부 매장에서는 대기 커피수가 650잔에 달해 밀려드는 주문에 지친 매장 직원들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트럭시위를 준비했다. 이들은 “지난 몇년간 부족한 현장 인력으로 회사를 운영해오며 파트너들이 소모품 취급당한 직접적 원인을 제공했음을 인정하고 더 나아가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개선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강북에서 진행하는 트럭시위는 서울 마포구 YTN 본사에서 출발했다. 시위는 스타벅스 직원들은 참여하지 않고 트럭 순회로 진행된다. 트럭 한면에는 “스타벅스코리아는 창립 22년만에 처음으로 목소리내는 파트너들을 더 이상 묵인하지 마십시오”라고 적혀있다. 다른 한편은 전광판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10개 정도의 메세지가 주기적으로 나타난다.
내용은 “리유저블컵 이벤트 대기음료 650잔에 파트너들은 눈물짓고 고객들은 등을 돌립니다”, “연매출 2조 기업에서의 인력부족문제, 무리한 신규점 확장보다는 내실을 다질 때입니다”, “우리는 1년 내내 진행하는 마케팅 이벤트보다 매일의 커피를 팔고 싶습니다”, “플라스틱 대량생산하는 과도한 마케팅, 중단하는게 환경보호입니다” 등이다.
| (사진=김범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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