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유통전문기업 hy(한국야쿠르트)는 사이버아이돌 ‘HY-FIVE(하이파이브)’ 오디션이 경쟁률 100대 1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하이파이브는 hy가 데뷔를 추진 중인 사이버 아이돌이다. hy 인기제품에 각각의 세계관을 가진 ‘부캐(副캐릭터)’를 적용해 5인조로 재탄생시켰다.
hy가 하이파이브 캐릭터에 적용할 목소리를 찾고자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6일까지 진행한 대국민 오디션을 진행한 결과 520명이 지원서를 제출했다.
경쟁률이 가장 높은 멤버는 ‘뚜리’로 520명 가운데 216명이 몰렸다. ‘장케어프로젝트 MPRO3’의 부캐(副캐릭터)로 여성 멤버다. 그룹 내 분위기 메이커로 털털한 성격의 소유자다. 리드미컬한 노래에 알맞은 매력적인 음색이 특징이다.
하루야채 ‘야츄’는 200명이 지원했다. 비쥬얼 센터와 리드보컬 역할을 함께 수행한다. 야쿠르트 라이트 ‘쿠르’가 47명, 쿠퍼스 ‘쿠퍼’가 41명으로 뒤를 이었다. 그룹 리더인 윌 ‘위르’는 16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
hy는 블라인드 방식으로 최종 5인을 오는 16일 최종 선발할 예정이다. 노래, 랩 실력과 함께 각 캐릭터별 특징에 부합하는 목소리인지를 평가한다.
선정된 5명에게는 100만원의 상금과 함께 음원 발매 기회가 주어진다. hy는 ‘HY-FIVE’의 원활한 데뷔를 위해 인기 아이돌 그룹 작곡가에 곡 작업을 의뢰해 둔 상태다. 8월말 음원 발매를 목표로 한다. 5월부터 7월까지 온라인 버스킹도 예정되어 있다. 현재 인스타툰 인기 작가 연그림과 함께 데뷔 과정을 인스타그램 웹툰 형식으로 게시중이다.
하이파이브는 최초 기획부터 데뷔까지 모든 과정을 아이돌 데뷔 이력을 가진 이상현 사원이 전담했다. 이씨는 MZ세대 소통을 위한 회사 유튜브 채널 ‘야인마TV’도 함께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