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전문기업 이스트시큐리티는 대표적인 스미싱 공격 유형과 예방법을 공개했다. 스미싱(smishing)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해 금융정보, 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이다. 이는 보이스피싱, 전자상거래 사기, 기타 다양한 사기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8월까지 스미싱 신고(접수)·차단 건수는 18만4002건으로 전년동기(70만783건) 대비 74% 감소했으나, 추석 명절기간 선물 배송 등에 악용될 수 있는 택배 사칭 스미싱 유형이 93%를 차지하고 있다.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ESRC)에서 모바일 백신 `알약M`을 통해 지난 8월까지 집계된 스미싱 공격도 14만건을 웃돌았다.
|
이 외에도 추석 선물을 가장한 `모바일 상품권` 사칭 스미싱 공격도 다수 발견되고 있다. 추석 기간 여러 기관이나 기업에서 명절 기념 모바일 상품권을 `경품` 목적으로 발송하거나, 코로나로 인해 고향에 방문하지 못하는 많은 국민이 모바일 상품권과 기프티콘 등을 통해 선물을 주고받는 경우가 많아지는 점을 악용하고 있다.
문자메시지로 상품권이나 기프티콘을 선물 받았을 경우 첨부된 URL을 클릭하기 전 선물을 발송한 대상에게 실제 선물 발송 여부를 확인해 악성 URL 클릭을 예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이 같은 스미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는 스미싱 모니터링 및 사이버 범죄 단속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한다. 과기정통부와 KISA는 추석 연휴기간 동안 스미싱 유포 등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신고·접수된 스미싱 정보를 분석해 악성앱 유포지 차단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경찰청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인 `사이버캅`을 통해 예방 수칙·피해 경보 등을 제공하고, 추석 연휴기간 전후로 발생하는 스미싱, 직거래 사기 등의 사이버범죄에 대해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연휴 중 스미싱 의심 문자를 수신했거나 악성앱 감염 등이 의심되는 경우 국번없이 118 상담센터에 신고하면 24시간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