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은 4단계 청정관리로 바람 길을 더 편리하고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을 유지하면서도 성능을 약 1평(3.3㎡)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 3세대 AI 스마트케어 기술을 탑재해 고객 활동량에 따라 스스로 운전모드를 최적화하는 등 차별화한 기능을 제공한다.
우선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공기가 들어오는 필터부터 바람을 내보내는 송풍팬까지 바람이 지나가는 길을 더 쾌적하게 유지해주는 4단계 청정관리 기능을 탑재했다. 극세필터 자동청소와 송풍팬 살균, 열교환기 자동건조, 전용 필터를 이용한 공기청정 등 4단계 청정관리는 고객에게 편리함과 쾌적함을 선사한다.
신제품에는 LG전자 초(超)프리미엄 제품인 LG 시그니처 에어컨에 처음 탑재했던 ‘필터 클린봇’을 적용했다. 하루 8시간씩 사용할 경우 필터 클린봇이 일주일에 한 번 에어컨의 극세필터를 자동으로 청소한다. 사용자는 6개월에 한 번씩 먼지통만 비워주면 된다.
이감규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LG전자의 우수한 청소기 기술을 에어컨에 탑재했다”라며 “시간이 지나도 새 제품 상태로 유지하는 일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000년대 초반 비슷한 기능을 갖춘 에어컨을 시장에 선보였으나 시기상조인 부분이 있었다”라며 “최근 에어컨이 사계절 가전으로 발돋움하고 건강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이어서 청소로봇을 탑재한 에어컨을 다시 선보이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기존 에어컨 열교환기를 건조해 주던 송풍 기능도 개선해 냉방 운전 후 전원을 끌 때 열교환기를 바람으로 말려주는 자동건조의 시간 설정을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은 사용 환경 등에 맞춰 건조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KS규격의 용량 표기 기준 스탠드형 에어컨의 냉방 면적을 기존 17평형(56.9㎡), 19평형(62.6㎡), 22평형(74.5㎡)에서 18평형(58.5㎡), 20평형(65.9㎡), 23평형(75.5㎡)으로 각각 1평씩 더 넓혔다. 냉방 면적을 넓히면서도 AI 듀얼 인버터 기술 기반의 최적화한 알고리즘으로 에너지효율을 높여 전기료 부담을 낮췄다.
LG전자는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을 로맨틱 로즈, 뉴메탈샤인, 웨딩 스노우 등 프리미엄 색상으로 출시한다. 출시가격은 출하가 기준 285만~540만원이다.
이 부사장은 “올해 국내 가정용 에어컨 시장은 아파트 입주 물량 감소와 경기 둔화 등에 따라 지난해보다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본다”라며 “다만 올해보다는 여름 무더위가 상당할 전망이어서 지난해와 비슷한 판매량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