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광고, 라방 교육…KT, 소상공인 4540명 지원했다

KT크리에이터팩토리 동작구로 확장이전…접근성·편의성 높여
2분영상광고 무료로 제작·송출하고
소상공인 디지털 역량 키워 매출 확대에 기여
  • 등록 2022-10-12 오전 8:00:00

    수정 2022-10-12 오전 8:00:00

[글·사진 =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KT가 코로나19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무료 라이브커머스 방송(라방) 제작 교육을 제공하고 무료 광고도 제작·송출해준다고 12일 밝혔다.

KT는 2019년 KT크리에이터팩토리 설립이래 4년간 4540명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특히 9월 1일에는 크리에이터팩토리를 서울 목동 사옥에서 동작구로 확장이전하며 지원역량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당초 센터는 지하철역에서 멀었지만, 새로 자리잡은 곳은 동작구 보라매병원역 2번 출구서 1분 거리로 지리적 접근성을 높여 센터에 방문하는 소상공인의 편의성을 높였다. 같은 건물에는 커머스 전문기업인 KT알파가 입주해 있어 라이브커머스 실습 등 그룹간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스튜디오·녹음실·편집실·교육장·라운지 등도 기존보다 넓은 공간으로 구성돼 쾌적해졌다.

KT크리에이터팩토리는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있다.

첫 번째는 소상공인방송정보원과 함께 소상공인이 판매하는 제품의 광고를 제작해 지니TV와 스카이라이브TV를 시청하는 1150만가구로 송출하는 것이다. 제작부터 송출 모두 무료이다. 소상공인은 자신이 홍보하고 싶은 상품의 샘플을 KT크리에이터팩토리 측에 보내주기만 하면 된다. KT는 이 제품을 바탕으로 100여개 실시간 채널에서 방송되는 각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약 2분간 영상광고를 송출하는 ‘LiveAD+’광고를 만든다.

미디어기획담당 김주대 KT상무는 “10만 회 넘게 고객들이 상품을 팔고자 하는 타깃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광고를 하다 보니 반응이 꽤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만들어진 광고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소상공인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동렬 KT 팀장은 “광고영상의 저작권은 KT가 아닌 소상공인에게 있기 때문에 이 광고를 향후 어떻게 활용할지는 소상공인의 자유이다”며 “일부러 광고에는 사람 등 저작권에 저촉될만한 요소를 배제하고 제품 중심으로 가고 있다”고 밝혔다.

(※참고 : KT크리에이터 센터에서 무료로 제작·송출한 광고)

두 번째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판매 역량을 키우는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기본과정)’이다. 중소기업유통센터 지원으로 운영된다. 라이브커머스 기획부터 촬영까지 기초역량을 키울 수 있는 온·오프라인 교육과 전문가와 함께 방송하는 실습과정으로 구성됐다. 정규과정 외에도 디지털 전환으로 성공한 스타 소상공인과 유명 인플루언서의 스페셜 특강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실제 11일 방문한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에서는 쇼호스트와 함께 어린이 학습 게임을 소개하는 수강생의 라방 현장을 볼 수 있었다. 수강생들은 이같은 실습을 통해 실질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KT크리에이터센터에서 한 수강생이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에서 실제 자신의 상품에 대한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왼쪽은 수강생들이 기획과 촬영 등을 위한 기초 교육 현장을 받고 있는 모습. 오른쪽은 스튜디오에서 수강생이 쇼호스트와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하는 모습. 이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실시간으로 그립을 통해 송출된다.
올해 교육 사업에 참여한 디퓨저 판매 업체 ‘그린내츄럴’ 대표 서보상 교육생은 “직접 향기를 맡아보고 구매가 이어지는 디퓨저 상품 특성상 코로나 시국에 현장 판매가 한계로 느껴져 고민이 많았다”며 “센터에서 지원하는 수업으로 쇼호스트와 함께 라이브 방송까지 해보니 디퓨저 향을 실감 나게 표현해 주는 판매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고 실제 매출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11일 소상공인 인플루언스 교육을 받고 있는 한 수강생이 쇼호스트와 함께 하고 있는 라방 송출 모습.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 김훈배 전무는 “KT가 가진 인프라와 역량을 활용해 크리에이터팩토리센터에서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 개척과 새로운 성장을 지속해서 지원하며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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