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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는 민주당이 정권을 잡고 있던 2018년 문재인 정부 당시 9·21 주택 공급 대책에서 처음 언급됐다. 현재 진행 중인 남양주왕숙·왕숙2, 하남교산, 인천계양, 고양창릉, 부천대장 중 인천계양 A2, A3 블록은 이미 본청약을 진행했다.
김인만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장은 “윤석열 정부의 공급 확대 정책도 문 정부 바통을 이어받은 것”이라면서 “3기 신도시는 안 하고 싶어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심형석 우대빵연구소장 역시 “3기 신도시는 원래 문 정부 때 했던 것이기 때문에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환경을 중시하는 민주당 정책 특성상 쉽지 않다는 반대 의견도 나왔다. 심형석 소장은 “현재 공급 부족이 문제로, 3기 신도시가 조성되면 얼추 해결된다. 그린벨트 해제의 효용성이 적다”면서 “여기에 그린벨트는 반환경적인 아이템으로, 민주당에서 추진하려 해도 주요 지지권인 환경단체가 강렬하게 반대해 막힐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1기 신도시 정비사업에 대해선 부정적 전망이 주를 이뤘다. 정부는 선도지구 2027년 착공, 2030년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자체는 확대되나 ‘속 빈 강정’이 될 거라는 시각도 나왔다. 김인만 소장은 “이재명 대표가 당선된다면 공공주도로 사업을 진행함에 더해 선도지구를 더 많이 지정해 판을 벌리는 쪽으로 갈 것”이라면서 “어차피 사업 현실화까지는 15~20년 걸린다. 사업이 되든 안 되든 ‘포퓰리즘’으로 흐를 것”이라 언급했다.
정권이 바뀌어도 사업에 큰 차질이 없을 거라는 전망도 있다. 심형석 소장은 “1기 신도시 정비는 앞으로 지자체가 추진하는 방식이다. 오히려 진행상으로 본다면 문제가 없을 것”이라면서 “지역 주민들이 다 ‘지금 해달라’ 하는데 정치인들이 반대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