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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태관 오스템임플란트 대표는 25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M&A 계획을 묻자 이같이 말했다. 현재 오스템임플란트(048260)는 ‘2026년 임플란트 시장 세계 1위(매출 2조원)’, ‘2036년 치과시장 세계 1위(매출 10조원)’ 목표 달성을 위해 회사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M&A도 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한 전략이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최근 가파른 성장세에 힘입어 확대된 자금 여력을 기반으로 M&A 추진 의사를 밝혀왔다.(올 3분기 누적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총 3206억원)
엄 대표는 “오스템임플란트가 글로벌 1위인 스트라우만보다 부족한 게 ‘역사’다. 치과산업 내에서 이 부분을 보완해줄 수 있는 회사를 찾고 있다”면서 “후보 대상은 1000억~1조원 규모라고 보면 된다. 자체 현금도 있고 오스템임플란트에 자금을 대겠다는 글로벌 펀드회사도 많기 때문에 자금력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M&A까지 더해지면 오스템임플란트의 목표 달성 시점은 보다 빨라질 수 있다. 2026년·2036년 목표가 M&A는 고려하지 않고 자체적인 성장률(3년 주기 1.7배 성장)을 기반으로 추산한 값이어서다. 물론 오스템임플란트도 자체적인 고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내부 역량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핵심은 ‘디지털 덴티스트리’다. 엄 대표는 “모든 산업이 아날로그에서 전환됐고 돼가고 있다”며 “임플란트 시장에서도 디지털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내년에는 인공지능(AI) 접목 설계 소프트웨어도 시장에 나온다. 엄 대표는 “디지털 덴티스트리 완성도는 AI에 있다. 얼마나 수준높게 적용해 사람의 관여를 획기적으로 줄이느냐에 승패가 좌우된다는 이야기”며 “예컨대 디지털 수술 과정에서 가상수술은 1~2시간 걸리는데 아날로그에선 10분 정도 걸린다. AI 접목 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아날로그 수술과 거의 같은 시간을 투자해 디지털 수술을 할 수 있다. 이 역시 내년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여기에다 오스템임플란트의 기존 강점을 지속 강화해 고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게 엄 대표의 포부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치과 장비·재료 70%를 공급하고 치과의사 임상교육, 인프라, 직판영업 구조 등의 무기로 경쟁사들을 빠른 속도로 추격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엄 대표는 “우리가 현재 글로벌 4위인데 1~3위 회사는 임플란트 전문기업이다. 우리는 토탈 프로바이더로 경쟁력이 있다”며 “또 그 동안에는 이들이 부족했던 인프라, 영업력 등에 투자해 대등한 관계로 올라설 수 있었다. 앞으로는 능가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