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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업계가 일제히 가격을 인상하면서 일선 대리점들은 기존 고객사를 지키고, 신규 고객 영업을 위해 치열한 물밑 경쟁에 돌입했다. 특히 롯데와 한진, 로젠 등 업체의 대리점들은 CJ 대비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등 공격적인 영업에 나서고 있다.
CJ대한통운 대리점 관계자는 “롯데와 한진이 CJ대한통운보다 100원, 150원 낮은 가격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며 “정직하게 본사 지침을 따르다가는 주요 고객을 다 뺏길 실정”이라고 했다.
택배 업계는 대부분 가격 인상 이후 물동량을 매일 확인하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실제 지난달 택배 물동량은 전년 대비 10% 이상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에 오랜기간 집콕하던 사람들이 봄부터 활동을 시작하면서 택배 주문이 줄어든 것이다. 여기에 택배비까지 인상되면서 업계 전반적으로 물동량 하락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이에 업계는 대형화주(고객)에 택배비 현실화 방향을 잘 설명하면서 협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반발한 일부 대리점들은 모든 고객사에 일률적으로 단가 인상하기 보다는 유예기간이나 예외 등을 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서 최저 택배비와 택배비 인상 등을 일괄적으로 못 박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시장경쟁으로 맡겨 놓으면 치킨게임이 이뤄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구교훈 배화여대 국제무역물류학과 겸임교수는 “한국 택배 업계는 가격으로만 경쟁하기 때문에 자율경쟁에 맡겨놓으면 택배비 인하 경쟁이 재개될 게 뻔하다”면서 “한국은 20여개 택배업체가 있는데 일본이나 미국처럼 2~3개 업체로 시장을 재편해 규모의 경제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