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국가채무는 지난해 말 기준 1068조 8000억원(추정)으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이 49.7%를 기록하고 있다. 아직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권고 수준(60%) 이내에 머물고 있다. 그러나 증가 속도가 가파르게 빨라지고 있어 안심할 상황이 전혀 아니다.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재임 5년간(2008~2012년) 국가채무비율 연평균 상승폭은 0.66%포인트였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 때는 1.3%포인트, 문재인 정부 때는 2.18%포인트로 연평균 상승폭이 급격히 커졌다. 윤석열 정부 첫 해인 지난해에도 2.8%포인트나 높아져 급증하는 국가채무비율에 제동이 걸리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재정준칙 도입에 반대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재정준칙 법제화를 처음 추진한 쪽이 문재인 정부이기 때문이다. 문 정부는 2020년 국가채무비율과 재정적자율 관리 목표를 각각 60%와 3%로 설정한 국가재정법 개정안을 국회에 냈다. 이는 윤석열 정부의 개정안과 비교하면 산식을 단순화하고 적용을 좀 더 엄격하게 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골격은 대동소이하다. 야당은 명분없는 반대를 접고 재정준칙 법제화에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