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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충남도가 심각한 수질 오염 문제를 겪고 있는 부남호 환경 개선을 위해 해수 유통을 통한 생태복원 사업에 나선다.
충남도는 12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2020 연안·하구 생태복원 국제 컨퍼런스’를 열고, 서남해안 연안·하구 생태복원에 대한 지역 연대를 제안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부남호 역간척을 통한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 방안 모색’을 주제로 국내·외 사례를 공유하고, 역간척 사업의 필요성과 추진 방안에 대해 관계기관 등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전승수 전남대 명예교수가 기조발제를 통해 국내 연안·하구 복원을 위한 추진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번째 세션은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경로 국가의 하구 복원과 지역사회 상생 방안 사례 △네덜란드 하구 복원 사례 △독일 하구 복원 사례 등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주제발표가 이뤄졌다.
이어 대학교수, 연구원, 환경단체 등이 참여한 3번째 세션에선 종합 토론을 통해 부남호 수질 오염 해결을 위한 해수 유통의 필요성, 역간척 제도화를 위한 중앙·지방정부의 역할 분장, 지역주민의 참여와 사회적 합의의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 자리가 부남호를 포함한 서남해안 연안·하구 복원 정책의 실질적인 실천 기반과 국내·외 협력 네트워크 구축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선진 사례를 거울삼아 기존의 낡은 지역 개발 논리를 버리고, 천수만 부남호에서 대한민국 역간척의 새로운 첫걸음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경기의 화성호, 전북의 새만금호, 전남의 영암호·금호호 등을 꼽으며 ‘서남해안 연안·하구 생태복원 연대’를 제안한 뒤 “같은 어려움과 고민에 처한 지역이 함께 머리를 맞대야만 한다. 연대를 통해 도출되는 패러다임은 우리사회 연안·하구 생태복원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충남도는 이번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간척지 담수호 역간척 사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련 지자체 등과 연대해 국가 사업화를 위한 법 제도 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