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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내년 실손보험 보험료 인상률이 평균 8.9%(수입보험료 기준 가중평균)로 확정됐다. 지난 2019년 이후 4차례 연속 인상이다. 실손보험료는 2019년 6~7%, 2020년 6~7%, 2021년 10~12%, 22년 14.2%를 올렸다.
실손보험 상품별로 보면 1세대는 평균 6%, 2세대는 평균 9%대가 오르게 되며, 3세대는 평균 14%대가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4세대는 동결이다. 실손보험은 판매 시기, 담보구성에 따라 4가지 종류가 있다. 2009년 10월 이전 판매한 ‘표준화 이전 실손’이 1세대(구실손), 2009년 10월~2017년 3월까지 팔린 ‘표준화 실손’이 2세대(신실손)며 2017년 4월~2021년 7월까지 판매된 ‘착한 실손’이 3세대, 지난해 7월 나온 ‘보험료 차등제’ 상품이 4세대다. 현재 판매되는 상품은 4세대다.
손해율은 2019년 135.9%, 2020년 132%, 2021년 132.5%,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1~4세대 실손보험 전체 평균 손해율은 127.9%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손해율이 늘면서 적자규모도 불어나고 있다. 실손보험 적자 규모는 지난 2020년 2조5000억원, 지난해 2조8000억원을 기록했고 올해도 2조원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자동차보험료 부담은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주요 보험사들이 2% 인하를 줄줄이 결정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금융당국과 정치권은 손해율이 나쁘지 않다는 이유로 차보험료를 낮추라고 손해보험사들을 압박해왔다. 손해보험사들은 기존에 쌓인 누적적자가 많아 2%까지 어렵다고 호소했으나, 최종적으로 서민 부담 등을 고려해 2%대 인하 협상에 동의한 것으로 보인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 손해율이 안정화됐지만, 실손은 여전히 적자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실손의 경우 애초 보험사들이 생각한 인상폭보다 많이 줄었는데, 이는 고물가라는 특수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