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호텔롯데에 따르면 작년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회사의 총부채는 12조 2154억원으로 2019년 말 대비 8.4% 증가했다. 부채비율도 같은 기간 130.9%에서 162.5%로 31.6%포인트 늘었다. 영업손실을 기록 중인 상황에 지난해 9월 미국 시애틀 호텔을 개장하는 등 투자를 이어간 것이 재무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당시 미국 내 코로나19가 진정되지 않으면서 롯데가 시애틀 호텔 개관을 연기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롯데호텔은 시애틀 호텔 오픈을 강행하면서 승부수를 던졌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반등을 도모하겠다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호텔롯데의 채무보증액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작년 면세·호텔 계열사의 금융권 대출이 대규모 증가한 까닭이다. 이 금액은 지난달 기준 2조 7878억원으로 전년(2조 4658억원) 대비 13% 늘었다. 늘어난 만큼 호텔롯데의 재무적 부담이 커졌고 이는 신용등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나이스신용평가는 작년 12월 호텔롯데의 신용등급을 AA↓에서 AA-/안정적으로 한 단계 하향 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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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주력 계열사인 롯데쇼핑은 오프라인 구조조정과 온라인 시장 개척 등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강희태 대표 체제의 롯데쇼핑은 백화점, 슈퍼, 롭스 등 오프라인사업 효율화 작업을 지속한다. 이와 함께 온라인몰 ‘롯데온’을 재정비해서 쿠팡, SSG닷컴 등 경쟁자 추격에 나선다.
롯데렌탈의 기업공개(IPO)도 호텔롯데의 재무구조 개선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롯데렌탈이 안정적으로 상장하면 최대주주인 호텔롯데의 기업가치도 덩달아 상승할 수 있다. 시장은 롯데렌탈의 기업가치를 2조원 규모로 내다보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면세, 호텔 등 사업이 코로나19에 흔들리면서 호텔롯데의 IPO가 기약이 없는 상황”이라며 “‘위드 코로나’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실질적인 반등 시기는 코로나19에서 확실하게 벗어나는 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