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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타임스는 해운 컨설팅 회사 드류리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홍콩의 컨테이너 처리량이 1430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전년보다 14% 감소했다고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 세계 주요 항구 중 물동량 감소 폭이 가장 크다.
이 때문에 10년 전만 해도 전 세계 4위였던 홍콩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지난해 10위로 내려앉았다. 상하이항(4920만TEU), 싱가포르항(3900만TEU), 닝보 저우산항(2300만TEU)이 각각 1~3위를 차지했고 부산항(2300만TEU)은 7위였다. 말레이시아 클랑항은 홍콩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홍콩 만다린 쉬핑의 팀 헉슬리 대표는 “항구로서 홍콩의 역할이 위축되는 건 불가피하다”며 “그레이터베이(중국 광둥·홍콩·마카오)에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항구가 있기 때문에 홍콩은 더는 중국 남부의 관문이 아니다”고 말했다.
홍콩항 운영사 중 한 곳인 허치슨포트홀딩스는 올 2월 보고서에서 홍콩에서 환전하는 대신 중국 내에서 선박 대 선박으로 물류를 주고받는 걸 선호하는 화주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엘리너 해드랜드 드류리 애널리스트는 “선전항과 광저우항이 원양 터미널 시설에 투자하면서 홍콩을 우회하는 본선 항로가 더욱 늘어나게 됐다”고 말했다.
싱가포르나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항구들도 홍콩을 위협하고 있다. 이들 나라는 최근 중국에서 생산시설을 옮기는 기업들이 늘면서 물동량이 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