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삼천리자전거(024950)와 알톤스포츠(123750)의 소속 부서를 중견기업부에서 각각 우량기업부, 벤처기업부로 변경했다.
코스닥시장본부는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시가총액 또는 매출액 등 재무요건 등 일정한 규모를 충족하거나 벤처·이노비즈 인증 여부 등을 심사해 △우량기업부 △벤처기업부 △중견기업부 순으로 지정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출퇴근, 배달 등을 위한 전기자전거 수요가 늘면서 지난 2020년 적자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삼천리자전거와 알톤스포츠는 지난해에도 실적 선방을 이뤘다. 삼천리자전거의 지난해 매출액은 1272억원으로 전년 대비 5.3% 증가했고, 알톤스포츠 역시 같은 기간 11.3% 늘어난 500억원을 기록했다.
알톤스포츠도 지난해 호실적을 바탕으로 △최근 3년중 2년 흑자 △매출액 증가율 2년 평균 20% 이상 등의 기준을 맞추면서 벤처기업부로 올라갈 수 있었다.
업계에서는 올해도 전기자전거 수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만큼 고성능화 및 다양화에 초점을 맞춘 신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배터리 용량 증량, 편의사항 개선 등 기존 인기 모델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라인업을 속속 선보여 실적 성장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대용량 배터리에 짐받이, 편안한 승차감을 강조한 신제품들이 배달용으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삼천리자전거는 올해 1분기에도 나름 호실적을 거뒀다는 평가다.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0.6% 감소한 350억원, 영업이익은 71.8% 줄어든 27억원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1분기에 워낙 실적이 좋았던 터라 기저효과일 뿐 2020년 1분기 대비로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45.6%, 75.1%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배달용 제품 관련 고객 문의가 전년보다 2배 이상 늘었고, 실제로도 전기자전거가 워낙 실적이 좋았던 지난해 1분기 보다 더 많이 팔렸다”며 “장거리 여행, 산악 라이딩 등 취미용으로도 많이 찾는 만큼 다양한 목적에 맞춘 신제품을 계속 출시하면서 수요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