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2030년까지 한국 회사의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을 연 330만대까지 늘려 전기차 글로벌 점유율 12%를 달성하고 자동차 3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자동차 산업전략 원탁회의에서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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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10여 자동차 기업·기관이 참여한 자동차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열고 이 같은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전략’을 발표했다. 전기차 전환이란 큰 변화를 기회 삼아 독일, 미국, 일본 등 전통의 자동차 강국을 제치거나 어깨를 나란히 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회의에는 완성차 4개사(
현대차(005380)·
기아(000270)·한국GM·르노코리아)와 부품 4개사(
현대모비스(012330)·
만도(204320)·
삼보모터스(053700)·
텔레칩스(054450)) 외에 티맵모빌리티,
KT(030200) 등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 사장단과 자동차산업협회·협동조합·자동차연구원 기관장이 참여했다.
이 장관은 ‘글로벌 3강’을 위한 세부 목표도 제시했다. 지난해 25만4000대 수준이던 한국 자동차 회사의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을 2030년까지 330만대로 늘리고 이를 통해 현재 5%인 전기차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12%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자동차 업계는 2026년까지 5년 동안 95조원 이상을 투자하고, 정부는 2030년까지 자동차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미래차 전문인력 3만명을 키워내는 데 힘 쏟기로 했다.
정부와 업계는 이 과정에서 이동수단(모빌리티)의 전동화를 글로벌 최상위(top-tier)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부품사를 포함한 자동차 산업 생태계 전반의 유연한 전환을 유도키로 했다. 또 미래차 핵심 소재·부품·장비에 대한 안정적 공급망을 구축하고, 자율주행·모빌리티 신산업도 창출한다.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8일 자동차 산업전략 원탁회의에서 발표한 ‘자동차 글로벌 3강 전략’ 주요 목표. (표=산업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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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대로면 전기차 배터리 80% 초급속 충전시간은 현재 18분에서 2030년 5분으로 줄어들게 된다. 전기차 완전 충전 후 주행가능 거리도 500㎞에서 2025년까지 600㎞까지 늘어난다.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적용으로 수소 상용차의 내구성은 현 30만㎞에서 2030년 80만㎞으로 두 배 이상 길어진다. 수소차 연비도 수소 13㎞/㎏에서 2030년 17㎞/㎏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공급망 측면에서도 현재 70% 수준인 전기·수소차 소재 국산화율을 2025년까지 9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 또 기술 면에선 현재 선진국 대비 84% 수준으로 평가되는 한국 자율주행 핵심부품 경쟁력을 2027년까지 100%까지 높이기로 했다. 정부 관계부처는 이를 위해 1조1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내년 상반기 중 ‘친환경 모빌리티 규제혁신 로드맵 2.0’을 수립해 새로운 서비스 모델·기술의 시장 진입도 유도한다.
산업부는 이 같은 전력 수립 배경으로 100여년 자동차 산업 근간을 뒤흔드는 파괴적 변화를 꼽았다. 최근 친환경차 보급 속도가 빨라지는 상황에서 차량용 반도체나 원자재 등에서의 공급망 불안은 일상화하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를 비롯한 자국 중심주의 기조도 확산 중이다. 모빌리티 혁명 속 자동차 핵심 경쟁력의 이동(파워트레인→배터리·SW·반도체) 등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 같은 변화에 발 맞춘 전략 추진으로 이 변화를 ‘글로벌 3강’ 도약의 기회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각종 규제 혁신과 연구개발·인력양성 지원사업 확대, 통상·공급망 현안에 대한 발 빠른 대응으로 이 같은 전략을 뒷받침한다.
이창양 장관은 “한국 자동차 산업이 현재 닥친 파고를 넘어 한 단계 더 높은 곳으로 도약하려면 정부와 업계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산업부는) 이번 전략에서 제시한 큰 방향성을 토대로 앞으로 업계와 잘 소통해 세부 분야별 정책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