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댈 건 로또 뿐" 지난해 복권 6조원 팔렸다…'역대 최대'

2021년 복권판매액 6조원…로또판매5조원 돌파
코로나發 타 사행산업 영업 타격…매출비중 2배↑
"사행산업 운영 축소 대체효과·복권 인식개선 영향"
  • 등록 2022-01-18 오후 3:14:25

    수정 2022-01-18 오후 9:13:57

[세종=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코로나19로 카지노업, 경마 등 대면 위주 사행산업이 타격을 입으며 지난해 로또(온라인복권) 판매액이 사상 최초로 5조원을 돌파했다. 전체 복권 판매액도 6조원에 육박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9월 6일 서울의 한 복권판매점. (사진=연합뉴스)
1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복권판매액(잠정)은 5조9755억원으로 전년대비 5603억원 증가했다. 복권 판매액은 지난 2020년 사상 처음으로 5조원을 넘었다.

복권종류 중 로또 판매액은 5조1371억원으로 전년보다 8.4% 증가했다. 로또 판매액은 2002년 발행 이후 19년 만에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연금복권 판매액도 2911억원으로 같은 기간 29.2% 증가했다. 연금복권은 지난 2020년 4월 당첨금액과 당첨자 수를 확대하는 상품으로 개편하면서 판매액이 2019년 1029억원에서 2020년 2253억원으로 두 배가량 증가했다.

이처럼 복권 판매액이 큰 폭으로 증가한 데에 대해 기재부는 코로나19에 따라 카지노업과 경마 등 대면 위주의 사행산업이 부진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고정민 기재부 복권총괄과장은 “코로나19 이후 타 사행산업 운영 축소에 따른 대체효과와 복권에 대한 인식 개선 등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전체 사행산업 중 카지노업 매출은 2019년에는 2조9305억원에서 코로나19 확산 이후인 2020년 1조413억원으로 64.5% 급감했다. 경마산업 매출액도 같은 기간 7조3572억원에서 1조890억원으로 85.2% 감소했다.

다른 사행산업 매출 비중이 줄면서 전체 사행산업 중 복권 매출 비중은 2019년 21.2%에서 2020년에는 42.1%로 약 두배 올랐다.

성인 10명 중 6명은 최근 1년간 복권을 한 번 이상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만 19세 이상 국민 1020명을 대상으로 한 복권 인식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1년간 1회 이상 복권구입 경험률은 62.8%로 집계됐다.

복권이 좋은 이유로는 전체의 39.2%가 ‘기대 및 희망을 가질 수 있어서’라고 답했다. 그 다음으로는 ‘좋은일·공익사업에 사용돼서’가 26.5%로 높았다.

연령별로는 40대의 구매경험률이 74.2%로 가장 높았다. 50대가 69.7%, 30대가 66.7%이었다. 20대 구매경험률도 54.1%로 절반 이상이 구매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재부는 지난해 복권판매에 따른 수익금 대부분은 취약계층 지원에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복권수익금 및 여유자금 등을 포함해 총 2조6311억원이 소득지원과 저소득층 주거안정 및 장학사업 등에 지원됐다. 저소득·소외계층 소득지원에 1조4752억원이, 주거안정에 5504억원이 집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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