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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국배 임유경 기자] 네이버가 올 1분기 시장 예상치보다 좋은 실적을 냈다. 분기 영업이익이 1000억원 이하로 떨어지며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거둔 카카오와 희비가 엇갈렸다.
8일 네이버는 올 1분기 매출이 1년 전보다 23.6% 늘어난 2조2084억원, 영업이익은 9.5% 증가한 330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증권가 전망치를 상회하는 수치다. 당초 증권가는 경기 침체 영향 등으로 네이버의 영업이익이 3170억원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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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머스 등 성장 견인…포시마크 편입 효과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이날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대다수 미국 C2C 플랫폼이 역성장하는 상황에서도 포시마크는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고, 내년을 목표로 했던 법인세·이자·감가상각 전 이익(EBITDA) 흑자 전환도 조기에 달성했다”고 했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이 13조4000억원을 달성한 덕분에 핀테크 매출은 1년 전보다 15.8% 늘어난 3182억원이었다. 티몬·티머니·CGV 등의 대형 결제처 확보로 전년 동기 대비 31.5% 늘어난 외부 결제액이 성장을 견인했다. 현장결제 내 삼성페이 기능 추가에 따른 결제 확대 효과는 2분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도 연간 거래액 4122억원을 기록한 웹툰과 이북재팬 편입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94% 성장한 411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 비용 효율화로 웹툰 적자는 79억원 축소됐다.
인프라 비용이 전 분기 대비 14%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9.5% 오른 3305억원을 거뒀다. 김남선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글로벌 추세에 맞게 서버·비품의 실질 사용연수 증가를 반영하기 위해 감가상각비 연한을 기존 4년에서 5년으로 점진적으로 변경하며 255억원의 절감 효과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라인웍스+하이퍼클로바’, 연내 일본서 서비스
최 대표는 “하이버클로바X는 타사 대비 4분의 1이상 절감된 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이미지와 음성을 이해할 수 있다”며 “검색뿐만 아니라 쇼핑 추천, 블로그 창작, 지식인 서비스, 여행 예약 등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적용해 사용자 경험을 한 차원 높일 것”이라고 했다.
네이버는 고객 데이터와 하이퍼클로바X를 결합해 생성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클로바 스튜디오’를 업그레이드시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제공하며, 연내 일본에서 라인웍스 같은 생산성 도구에 하이퍼클로바X를 접목한 서비스도 내놓을 예정이다. 최 대표는 “현재 네이버의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AI와 결합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날 새로운 주주환원 계획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향후 3년간 최근 2개년 평균 연결 잉여현금흐름(FCF)의 15~ 30%를 전액 현금 배당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