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미국 대선 국면이 달아오르면서 반도체업계의 로비 전쟁이 격화하고 있다. 미국이 자국 생산 중심주의에 드라이브를 거는 가운데 특히 K반도체가 미국 정계 로비에 가장 많은 돈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한국 정부가 기업들을 돕는 외교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삼성전자 평택공장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연합뉴스) |
|
13일 미국 로비자금 정보를 제공하는 비영리단체 ‘오픈시크릿’에 따르면
삼성전자(005930)는 올해 1분기 미국에서 로비 자금으로 219만5000달러를 지출했다. 지난해 1분기(169만5000달러) 대비 29.50% 급증한 수준이다. 올해 미국에서 고용한 로비스트는 57명으로 1년 전보다 10명 줄었지만 로비 액수 자체는 크게 늘린 것이다.
삼성전자의 대미 로비 규모는 글로벌 반도체업계에서 가장 크다. 인텔은 지난해 1분기 삼성전자와 비슷한 162만달러를 썼는데, 올해 1분기에는 161만달러로 지난해 수준을 유지했다. 고용 로비스트 수는 43명에서 30명으로 확 줄였다. 마이크론(64만달러), 엔비디아(16만달러) 등 직간접적으로 삼성전자와 경쟁하는 미국 회사들 역시 상대적으로 로비 금액을 적게 썼다. TSMC의 1분기 로비 액수도 69만달러에 불과했다. 삼성전자보다 많은 돈을 지출한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은 없었다.
업계 한 인사는 “한국 업체들은 중국에 또 다른 생산 거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미국 정치권의 눈치를 많이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미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미국 기업들과 로비 액수 차이는 갈수록 더 커질 것”이라고 했다. 실제 SK하이닉스(97만달러)까지 더하면 K반도체가 1분기 미국 정치권에 쓴 돈은 316만5000달러에 달한다.
주목할 것은 이번 대선 격전지인 애리조나주에 투자한 인텔, TSMC보다 삼성전자의 로비 부담이 더 컸다는 점이다. 애리조나는 오는 11월 미국 대선의 승패를 좌우할 대표적인 ‘스윙 스테이트’(경합주)로 꼽히는 만큼 정치 불확실성이 큰데, 그럼에도 두 회사는 삼성전자와 비교해 로비를 확 늘리지는 않은 것이다. 오픈시크릿은 “애리조나주는 바이든의 재선 캠페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지역”이라고 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특히 미중 반도체 전쟁이 심화할수록 한국 정부의 외교력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다른 관계자는 “미국이 중국 공장에 첨단 장비를 반입하지 못하게 하면 한국 기업의 중국 공장은 가동이 어려워지는 리스크가 언제든 생길 수 있다”며 “정부가 워싱턴에서 기업들을 적극 도와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