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국토교통부가 ‘저심도 도시철도 지하 구조물 시공기술’을 건설신기술로 지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 기술은 지하 10m 이내 깊이의 저심도 도시철도 현장에서 지반 공사를 진행하는 동시에 공장에서 미리 제작한 프리캐스트 벽체와 슬래브 구조물을 조립 방식으로 축조하는 시공기술이다. 철도연과 GS·포스코·현대건설, 대산시빌테크날러지, 동아이엔지, 선구엔지니어링이 개발에 함께 참여했다.
이 기술은 미리 제작된 구조물로 시공해 공사 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사 중 도로를 점유하는 폭이 작아 교통 혼잡을 줄일 수 있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지원한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 연구사업으로 진행됐다. 저심도 도시철도는 지하 15~25m 지어지는 지하철도와 달리 지하 10m 이내 깊이에 도로 선형을 따라 건설돼 자동차와 동일하게 주행할 수 있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공사기간 단축, 경제성, 안전성을 특징으로 하는 저심도 도시철도 시공 신기술 개발로 국내 지하 도시철도 사업을 더욱 활발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하철도 터널은 물론 지하차도, 지하보도, 하수관거, 케이블관거 등 지하공간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해 해외 상용화까지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 저심도 지하구조물 주요 특징. 사진=한국철도기술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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