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는 수도권·충청권 기준 밤 11시까지 주문한 상품을 다음 날 아침까지 배송하는 ‘샛별배송’ 시스템을 선보이며 최상의 신선도와 품질로 소비자가 상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유통구조와 물류시스템을 혁신해온 기업이다.
이에 재고 관리와 수요 예측부터 상품 기획과 추천, 고객 주문, 물류센터 관리, 배송 인력과 동선 최적화까지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는 컬리의 비즈니스 운영을 책임지는 핵심 영역에 해당한다.
컬리는 최근 뷰티와 리빙 등 서비스 다각화를 통해 급증하고 있는 데이터를 보다 빠르게 분석하고 의사결정에 적극 활용하기 위해 메가존소프트와 협력해 기존 타사 데이터 웨어하우스 솔루션으로 운영해온 데이터 플랫폼을 구글 클라우드 ‘빅쿼리(BigQuery)’로 이전 구축했다.
컬리는 몇 초 만에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하는 빅쿼리의 속도와 성능을 바탕으로 물류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상품 검색, 가격 조정, 마케팅 프로모션 등 다양한 영역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속도를 높이는 한편 운영 효율성과 비즈니스 민첩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빅쿼리의 확장성과 연동성에 주목, 향후 머신러닝(ML) 모델 개발과 인공지능(AI) 솔루션과 통합도 고려하고 있다.
컬리는 지난 2022년 10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구글 클라우드 EBC(Executive Briefing Center)를 방문해 글로벌 엔지니어와 비즈니스 전문가 팀을 만나 구글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리테일 솔루션과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고 양사의 장기적인 파트너십 구축과 비즈니스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춘오 컬리 데이터플랫폼 팀장은 “컬리는 데이터와 AI 기술을 중심으로 유통과 물류 혁신을 거듭하며 콜드체인의 이커머스 전환을 선도해온 퍼스트 무버”라며 “구글 클라우드의 뛰어난 속도와 확장성을 바탕으로 컬리의 기술 과제들을 비용 효율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구글 클라우드와 긴밀히 협업하며 리테일 테크 기업으로서 입지와 역량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