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올해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는 99로 집계됐다. 기준치(100)에 근접한 수치다. RBSI가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이며, 100 이하면 그 반대다. 이와 관련, 대한상의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소매업 경기가 본격적으로 정상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업태별로 보면, 백화점(102→111)이 지난 분기에 이어 상승세를 이어갔다. 슈퍼마켓(82→99), 대형마트(88→97), 편의점(85→96) 등 다른 대면채널도 일제히 반등했다. 반면, 작년 1분기부터 기준치(100)를 상회해오던 온라인쇼핑(96)은 기대감이 한풀 꺾였다.
소매유통업계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대한 대응전략으로 온라인 강화(33.0%), 가격 할인 등 프로모션 강화(31.7%), 비용 절감(22.5%), 배송경쟁력 강화(10.2%), 점포(매장) 리뉴얼(8.6%) 등을 차례로 꼽았다. 최근 경영 애로요인으론 소비 위축(37.4%), 물가 상승(27.5%), 비용 상승(17.5%), 소비트렌드 변화 대응(10.7%) 등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