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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는 10일(현지시간) 2분기 매출이 2342억위안(323억달러·약 42조6000억원)로 전년동기대비 14% 증가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같은기간 약 50% 증가한 343억위안(47억4000만달러·약 6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순이익은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수준이다. 실적 호조에 힘입어 간밤 뉴욕 증시에서도 알리바바 주가는 전일대비 4.6% 상승한 99.2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에 알리바바는 올해 3월 기업을 6개 부문으로 분할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분기 실적은 분할 계획이 나온 후 처음 나왔다.
알리바바는 이번 실적 개선이 인력 구조조정 등을 통해 비용을 6% 가량 절감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싱가포르에 본사가 있는 해외 사업부 매출은 41% 가량 확대됐으며 국내 상거래 사업부도 1년여만에 처음 매출이 증가했다.
블룸버그통신도 “중국 정부는 지난달 마윈이 주주로 있는 앤트 그룹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면서 이 부문(기술기업 단속)에 대한 억제를 풀 준비가 됐다고 신호를 보냈다”고 전했다.
다만 중국의 경기 침체와 기술기업간 경쟁은 앞으로 해결해야 할 숙제다. 블룸버그는 “중국 정부는 기업 직접 지원 방안을 내놓지 않았고 소비 지출은 여전히 잠잠한 상황”이라며 “중국 정부 단속을 피한 바이트댄스 등 신생기업은 크게 성장했고 챗GTP 출현 이후 많은 기업들이 지배권을 두고 경쟁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