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보고서는 은퇴자신감 수준과 자신감 형성 요인에 대해 4050 직장인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와 분석이 담겼다. 은퇴자신감이란 직장인들이 스스로 평가하는 은퇴 후 삶에 대한 자신감 정도를 의미한다. 서베이는 본인의 은퇴 후 삶에 대한 자신감이 어느 정도인지 0점(매우 자신 없음)부터 10점(매우 자신 있음)까지 스스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
은퇴자신감을 형성하는 주요 특징으로는 △근로소득 등 재무적 요소 △건강 △정서적 안정감 등으로 분석됐다.
건강 우려가 있으면 없을 때보다 은퇴자신감이 평균 1점 이상 낮았고, 건강 문제를 보험으로 대비했다면 평균 1.7점 더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가족이나 주변 사람과 관계가 원만하고 노후의 취미·여가 활동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는 사람일수록 은퇴자신감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설문조사는 서울, 수도권과 6개 광역시 및 세종시 거주자 중 100인 이상 직장에 근무하는 4050 직장인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기간은 8월 24일부터 9월 7일까지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웹·모바일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편, 투자와연금리포트 58호는 유튜브 투자와연금tv 및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