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감성 피부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민감성 피부인 경우 화장품을 도포했을 때나 외부 자극이 생겼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나 가려움과 따가움 그리고 붉어지는 현상이 나타는 경우가 많고 여드름 같은 트러블이 잘 생기기도 한다. 즉 자신의 피부가 민감한지 아닌지는 외부 자극, 환경 변화, 신체적 이상이 왔을 때 피부가 얼마나 변화를 보이느냐로 알아볼 수 있다. 쉽게 변화가 나타나고 원상태로 돌아오는데 많이 시간이 걸린다면 비교적 민감한 피부라 볼 수 있다.
◇한국 여성의 피부를 민감하게 만드는 요인
그러나 무리한 각질제거로 인해 세포가 재생되는 속도보다 떨어져 나가는 속도가 빠르면 피부장벽이 약해지고, 이 틈을 통해 피부 자극 물질이나 미생물 등이 유입되기 쉽다. 피부장벽이 무너지면 외부 유해 물질이 침투하고 내부의 수분 손실이 많아지며 피부가 민감해지고 피부 손상이 생길 수 있다.
◇찬바람 부는 가을철 더욱 민감해지는 피부
특히 가을철 환절기에는 공기가 건조해져 피부의 수분증발이 더욱 급격하게 일어나는데 신진대사마저 떨어져 새로운 각질세포 형성이 감소되면서 피부 보호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이때 공기 중에 떠다니는 알레르기성 항원에 쉽게 자극이 되기 때문에 가려움과 홍반이 생기기 쉽다.
이미 가려움이나 홍반, 뾰루지나 여드름이 발생한 경우라면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필링 등 메디컬 스킨케어, 테라클리어, 브이빔 퍼펙타 등의 레이저 치료법을 선택하거나 여러 방법을 병용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