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영은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는 이같이 전기차, 수소차의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설명했다.
성 교수는 수소연료전지, 이차전지 등 전기화학공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원천 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는 연구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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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다 작년에는 백금 대신 물과 산소 등 친환경 소재로 만든 촉매를 이용해 과산화수소를 만들 방법을 제시했다. 과산화수소는 청정 산화제나 반도체 세정제로 활용가치가 높은 화학물질이다. 과산화수소를 산화시키면 연료전지 촉매로 쓸 수 있다. 비싼 백금을 대체한 촉매로 연료전지를 싸게 만들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성 교수는 “많은 연구자들이 2020년이 되면 연료전지와 전기차가 상용화돼 도로를 주행할 것이라고 예측했는데 현실로 이뤄졌다”며 “친환경적인 기술들에 대해 사람들의 인식도 높아졌다”고 말했다.
그는 “기술적으로 전기차, 수소차는 상업화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라며 “소재, 장치, 인프라까지 풀어야 할 숙제들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이를 앞당길 기술을 개발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