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피부염을 단순 안면홍조나 접촉성피부염으로 오인해 증상이 심해질 때까지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주사피부염이 심한 경우 얼굴 붉어짐이 심해지고 가렵고 화끈거리며, 따갑기도 하고 코도 붉어진다. 더 심해지면 구진, 고름, 부종 등이 동반되며 여드름처럼 보이는 붉은 뾰루지가 생긴다.
◇ 홍조를 동반한 주사피부염 예방
홍조 증상이 있다면 각질제거는 하지 않는 게 좋다. 온도 변화가 큰 사우나, 온천, 찜질방 등은 피하고 목욕 후에는 보습제를 잘 발라주어야 한다. 또한 외출 시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맵고 자극적인 음식과 술, 담배도 피해 혈관에 자극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 홍조를 동반한 주사피부염 관리와 치료
피부 수분관리와 홍조관리를 할 수 있는 메디컬스킨케어도 좋은 방법으로 꼽힌다.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켜주는 메디컬스킨케어는 LDM케어, 음이온관리, 산소테라피 수분관리 등이 있다.
임이석테마피부과의원 임이석 원장은 “증상 초기에는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고 약물로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때 레이저로 혈관을 응고 및 제거하여 치료한다”며 “피부는 원인에 따라 치료법을 달리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통해 필요에 따라 시술을 시행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