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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특정 표적을 가진 암 환자 비율이 전체 5%라고 한다면, 300명 규모 임상시험 대상자들을 모집하기 위해선 실질적으로 600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직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하지만 조직검사는 부위에 따라 미국의 경우 2만 달러에서 많게는 6만 달러 수준으로 상당히 비싸다. 이럴 때 싸이토젠의 액체생검 플랫폼을 활용하면 8000달러 수준까지 가격이 내려갈 수 있다는 것이다.
전병희 대표는 “글로벌 상위 암 센터 5곳 모두 우리 플랫폼을 쓰고 싶다며 러브콜을 보내왔다”며 “임상 단계별로 마일스톤을 받는 구조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매출이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싸이토젠은 미국 엠디앤더슨, 메이요클리닉, UCLA 등 세계 최고의 암 전문병원 상위 5곳 모두와 플랫폼 공급 논의를 진행 중이다.
특히 조직생검이 어려운 폐암, 전립선암, 유방암, 혈액암 등 다양한 암종에 대해서도 CTC 결과 제공이 가능한 만큼, 경쟁력은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나아가 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B2C 사업으로도 확장 가능하다. 현재 싸이토젠은 기존 조직생검에서 사용하는 바이오마커를 CTC 기반 액체생검에서 활용하기 위한 비교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임상 성공 시 조직생검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상용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국내 대학병원에서 임상시험을 위한 생명윤리위원회(IRB)를 통과하고 첫 환자 투여를 준비하고 있다.
전 대표에 따르면 싸이토젠의 액체생검 방식은 암 정보를 확보하는 데 있어 조직생검보다 가격과 시간 측면에서 효율적이며, 정확도는 압도적으로 높다. 컴퓨터단층촬영(CT)나 자기공명영상(MRI) 등 영상 검사는 픽셀 하나 크기가 5㎜다. 즉, 암세포가 5㎜보다 작은 경우는 CT나 MRI 상으론 잡아내기 어렵다는 것이다.
상용화 시 암 재발 여부가 궁금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재발 예측이나 맞춤형 약물 선정, 예후 모니터링 등 정밀의료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회사는 전망하고 있다.
전 대표는 “3~4개월마다 혈액을 뽑아 암 세포를 분석하면 적시에 항암제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치료 확률을 높일 수 있다”며 “여기다 암이 재발하는지 여부도 간단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확장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CTC 분석 플랫폼 기기 자체를 판매하는 전략도 있다. 현재 회사의 매출 대부분은 혈액을 받아 CTC 분석을 제공하는 데서 나오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액체생검 플랫폼 판매를 통한 매출 성장도 기대하고 있다. 올해 초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로젠버그연구소 내 플랫폼 설치를 시작으로 미국 주요 대형병원을 대상으로 한 공격적인 마케팅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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