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키란 아이가 어른이 되었을 때 최종적으로 얼마나 클지 예측한 키다.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은 부모의 키를 더한 값에 남자라면 13㎝를 더한 후 2로 나누고, 여자
|
그렇다면, 어떤 생활 습관이 우리 아이의 예상키를 높여줄까? 성장기 동안 고른 영양 섭취,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이 기본이다. 간단해 보이지만 이러한 생활 습관이 쌓이면 조금씩 성장 흐름이 좋아져 평균 키 이하로 자라던 아이가 평균 키 이상의 성장곡선으로 이동하게 되어 최종적으로는 아이의 예상키가 크는 것이다.
또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숙면은 키 성장호르몬을 왕성하게 분비하게 하고, 학업‧교우 관계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해준다.
예상키는 성장관리라는 여정을 위한 하나의 가이드다. 지금 예상키가 작더라도 실망할 필요가 없고, 크다고 소홀해서도 안 된다. 다만,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 아이들의 키 성장에 너무나 큰 변수였다. 그동안 못 자란 키를 만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성장클리닉의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건강한 생활 습관의 점검과 적극적인 성장관리가 절실하며, 늦었다고 느낄 때가 실제론 마지막 남은 기회일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말아야한다. 당장은 먼 길처럼 보이지만 아이의 키 성장과 내일을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세심히 살피고 관리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