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재정 악화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세입과목 개편 이후 지난 10년간(2014~2023년) 전국 지자체의 연평균 재정자립도는 45.5%에 머물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지역별로 큰 편차를 보이고 있는 점이다. 올해의 경우 광역 지자체 중 재정자립도가 가장 높은 서울이 74%인 데 비해 꼴찌인 전북은 23.5%로 서울의 3분의 1에도 못 미치고 있다. 기초 지자체의 재정 자립도 편차는 더욱 심하다. 기초 지자체 중 꼴찌인 전북 진안군이 6.7%로 1위인 경기 성남시(57.2%)의 8분의 1 수준이다. 재정 자립도가 10%에 미달하는 기초 지자체가 전북 진안군 이외에도 수두룩한 실정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0일 경북 경산에서 가진 민생토론회에서 “세금을 정부와 지자체가 반반씩 나눠서 걷고 지방에 권한을 더 많이 주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지방세연구원은 지난달 열린 국제 학술행사를 통해 주세의 지방세 전환 방안을 제안했다. 주세는 전국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이는 주류 소비를 과세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보편성·지역성·안정성 등 지방세가 갖춰야 할 원칙에 부합한다. 정부는 주세의 지방세 전환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