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 지상 구간의 지하화는 노후 시설 및 환경 개선을 통해 인접 지역 주민들의 생활의 질을 높이는 등 도시 재생에 큰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막대한 재원이다. 가덕도 신공항만 해도 최대 30조원을 넘을 것으로 추산되는 건설비를 둘러싸고 찬반 논란이 치열하게 벌어졌고, 우려의 시각이 아직 상당하다. 때문에 이를 훨씬 웃돌 지하화공약에는 재원 조달 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뒤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선거 때마다 들고 나왔던 항만·공항·도로 등의 건설 공약과 다를 게 없다. 표 낚기용 사골 공약 지적을 피할 수 없다.
민주당과 이 대표는 그러나 정부·여당을 탓할 자격이 없다. 매년 수조원의 세금이 소요되는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다시 밀어붙일 기세인데다 차액 보전 대상 작물을 배추·무·고추·마늘 등으로 대폭 넓히는 등 퍼주기에 올인하고 있어서다. 여야는 민생으로 포장한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경쟁을 당장 멈춰야 한다. 국회 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진보 정권의 퍼주기와 보수 정권의 깎아주기로 생긴 나라 살림 적자는 2017~2022년에만도 매년 평균 10조원 안팎에 달했다. ‘닥치고 선심’ 공세는 결국 국민이 갚아야 할 빚 청구서로 돌아올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