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요즘 삼성은 예전의 삼성이 아니다. 절대 강자로 군림하던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도 이상 조짐이 보인다. 인공지능(AI) 시대의 필수품으로 등장한 고대역폭 메모리(HBM) 분야의 1위는 SK하이닉스다. SK하이닉스는 AI 반도체 시장을 장악한 미국 엔비디아와 동맹 파트너십을 맺고 첨단 HBM를 독점 공급하고 있다. 반면 삼성 제품은 엔비디아의 품질 테스트조차 통과하지 못했다. 비메모리 분야도 지지부진하다. 5년 전 삼성전자는 ‘2030 반도체 비전’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133조원을 쏟아부어 파운드리 분야에서 대만 TSMC를 제치고 세계 1위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하지만 5년이 지난 지금 결과는 실망스럽다. 작년 4분기 기준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 11.3%, TSMC 61.2%로 격차가 좁아지기는커녕 더 벌어지는 추세다.
이건희 전 회장은 위기를 입에 달고 다녔다. “5년에서 10년 후 무엇으로 먹고살 것인가를 생각하면 등에서 식은땀이 난다”(2002년)고 말했다. “앞으로 10년 내에 삼성을 대표하는 사업과 제품은 대부분 사라질 것”이라며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2010년)고도 했다. 정치권의 반성과 함께 이 회장과 삼성전자 전 임직원이 가슴에 되새겨야 할 금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