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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현지시간) 미국 할리우드에서 열린 블룸버그 스크린타임에 초청 대담자로 나선 하이브 방시혁 의장은 그룹 방탄소년단(BTS)과 2번째 재계약을 체결한 데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스크린타임은 미국 경제 매체 블룸버그가 대중문화 산업계 명망가들을 통해 인사이트를 공유하기 위해 올해 처음 마련한 자리다. 방 의장을 포함해 테드 사란도스 넷플릭스 공동 CEO, 닐 모한 유튜브 CEO 등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분야 리더들이 대거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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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에서 방 의장은 방탄소년단과의 재계약 의미를 묻자 “(하이브라는) 기업 성장에 있어 방탄소년단이 필요한 건 당연하다”며 “방탄소년단이 하이브를 매니지먼트사로서 인정해줬다는 것 자체가 기뻤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방탄소년단과 사이는 좋지만 계약 협의 과정에선 원래 진통도 있다. 그걸 해결하면서 더 친해졌다”며 “매니저로서 살아가는 인생에서 고통이 많은데 가장 큰 행복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신인 걸그룹 멤버 선발을 위해 진행 중인 오디션 ‘드림 아카데미’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 방 의장은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의 K팝의 영향력을 넓히고 많은 글로벌 팬들을 확보하기 위해 외형적, 내포적인 확장이 필요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세계 최고의 밴드가 되어 K팝의 외연을 확장하고 K팝이 영속성을 갖는데 기여하는 것’을 ‘드림 아카데미’ 데뷔조의 목표로 제시하면서 “K팝의 확장 가능성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동력을 얻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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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로서의 최종 목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우선 방 의장은 하이브에 대해선 “내가 있건 없건 어떤 IP가 잘되건 아니건 영속 가능한 회사로 변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10년 후 은퇴한 삶을 살고 싶다”면서 “이를 은퇴발표로 곡해하지 않았으면 하는데, 내가 10년 뒤 키맨이 아니라도 회사가 돌아간다면 후학들을 위해 물러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방 의장은 블룸버그 TV,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좋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레이블을 인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수 기준에 대해서는 “창업자가 현재의 뮤직 인더스트리의 관행이나 시스템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좀 더 혁신적인 방법들로 산업에 기여하고자 하는 갈증, 즉 혁신 의지가 있는 분. 그리고 하이브와 비전이 비슷하고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명확하게 서포트할 수 있는 지점이 있는 회사”라고 언급했다.
더불어 방 의장은 “비단 레이블뿐 아니라 플랫폼, 게임, AI 등 다양한 사업 분야의 기업들과 협업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