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지난 9월 18일 서울 용산구 한 영화관에서 시민들이 ‘베테랑2’ 등 영화를 관람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사진=뉴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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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영화 ‘베테랑2’(감독 류승완)가 9월 극장가의 구원투수로 활약하면서 한국 영화의 매출액과 관객수가 처음으로 80%가 넘는 점유율를 기록했다. 이에 올해 현재까지 기준 최고 수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베테랑2’는 역대 추석 연휴 개봉작 중 가장 높은 흥행 성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영화진흥위원회는 ‘2024년 9월 한국 영화 산업 결산’ 자료를 발표했다. 영진위에 따르면 올해 9월 극장의 전체 매출액은 1001억원, 관객 수는 1011만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다. 특히 한국 영화의 매출액이 810억원, 관객수가 812만명을 기록해 올해 들어 처음으로 한국 영화 점유율이 80%가 넘는 수치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현재까지 한국 영화로서 최고치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한국영화 매출액 역시 전년 동월에 비해 77.7%, 관객수는 73.9% 증가했다.
9월 전체 흥행 1위 작품은 황정민과 정해인이 출연한 류승완 감독의 한국형 블록버스터 ‘베테랑2’가 차지했다. 추석 연휴 하루 전날인 9월 13일(금)에 개봉한 ‘베테랑2’는 2주가 조금 넘는 기간 동안 625억원의 매출(관객 수 649만명)을 올렸다. 이에 9월 흥행 1위는 물론, 역대 추석 개봉작 중에서도 가장 높은 흥행 성적을 기록했다.
추석 연휴를 겨냥한 한국 영화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1947 보스톤’ ‘거미집’ 등의 개봉이 몰려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지난해와 달리, ‘베테랑 2’는 유일한 대작 한국 영화로 추석 극장에서 흥행하며 개봉일 기준 71%에 달하는 상영점유율을 기록했다. “다양한 한국 영화 개봉작이 없는 가운데 대다수의 스크린이 1위 작품에 집중돼 있던 것으로 보인다”고 영진위는 분석했다.
반면 9월 외국 영화 매출액은 191억원, 관객수는 198만명으로 전월 대비 56% 이상 감소했다. 9월 외국 영화 1위를 기록한 작품 ‘에이리언: 로물루스’를 포함해서 9월 외화 중 매출액 50억원, 관객 수 50만명을 넘어선 작품이 없었다. 애니메이션 영화 ‘인사이드 아웃2’가 개봉됐던 6월 이후로 외국 영화의 부진이 계속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9월까지 외화 중에선 ‘인사이드 아웃2’ 와 ‘웡카’ 만이 300억원의 매출액과 300만명의 관객 수를 넘겼을 뿐이다. ‘엘리멘탈’(2023) ‘ 스즈메의 문단속(2023)’ ‘더 퍼스트 슬램덩크(2023)’ 등 다양한 메가히트 외국 영화가 나왔던 전년 동기와는 다른 양상이다. 결과적으로 외국 영화의 누적 매출액과 누적 관객 수 역시 전년 동기에 비해 30% 이상 줄어들었다.
외국과 한국 영화를 모두 포함한 1월~9월 전체 누적 매출액은 94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다. 누적 관객 수는 9685만명으로 지난해 대비 3.1% 정도 소폭 증가했는데, 관객 수 대비 매출액이 감소한 원인에는 특수 상영을 앞세운 외화의 약세를 꼽을 수 있다. 티켓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수 상영이 매출액 규모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전년 동기의 경우 앞서 언급된 메가히트 작품 외에 ‘아바타: 물의 길’(2022) ‘오펜하이머’(2023) 등 특수 상영이 중요 마케팅 포인트로 작용한 외화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한편 가수 임영웅의 콘서트 과정을 담은 공연 실황 영화 ‘임영웅 │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이 공연실황의 새로운 흥행 기록을 경신해 눈길을 끈다. 9월까지 누적 매출액 87억원(누적 관객 수 31만명)으로 공연 실황 영화 역대 흥행 1위에 등극했다. 관객 수 대비 매출액이 월등히 높은 이유 역시 특수 상영 덕분이다. 영진위는 “공연 실황 영화 특성상 특수 상영에 특화돼있고 ‘임영웅│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 역시 누적 매출액에서 IMAX와 Screen X 매출의 비중이 66.1%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확실한 팬덤을 대상으로 한 영화의 기획이 정확하게 들어맞았다”고 평했다. 또한 기존의 공연 실황 영화가 10대~30대 젊은 관객층 중심으로 소구됐다면, ‘임영웅│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은 50대 이상 관객 비중이 높아 특별관 이용 관객층이 중년층까지 확장된 사례란 설명도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