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우는 영화 ‘더러운 돈에 손대지 마라’(감독 김민수, 이하 ‘더러운 돈’) 개봉을 하루 앞둔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더러운 돈에 손대지 마라’는 수사는 본업! 뒷돈은 부업! 두 형사가 인생 역전을 위해 완전 범죄를 꿈꾸며 ‘더러운 돈’에 손을 댄 후 계획에 없던 사고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킹메이커’의 각본으로, 감각적인 스토리 전개를 선보인 김민수 감독의 첫 장편 입봉작이다.
정우는 ‘더러운 돈’에서 병든 아내를 먼저 하늘로 떠나보낸 후 아픈 딸의 수술비 마련을 위해 낮엔 수사, 밤엔 불법 업소 뒤를 봐주며 뒷돈 챙기는 형사 ‘명득’ 역을 맡아 강렬한 열연을 펼쳤다.
정우는 이 작품을 촬영하던 시기가 사실은 배우로서 심적으로 가장 괴로웠던 때라고 고백해 눈길을 끌었다. 정우는 “당시 명득을 연기하는 자신이 내가 생각해도 안쓰럽더라. 어떻게든 발버둥치고 애쓰는 모습들이 자꾸 보였다. 비슷한 시기에 ‘뜨거운 피’란 작품을 찍었는데 그때도 마찬가지였다”라고 말문을 열며 “두 작품을 찍을 때 당시 내 자신을 가장 많이 괴롭히며 촬영했던 것 같다. 현장에서 웃을 겨를도 없었고, 웃고 싶지도 않았다”고 털어놨다.
어떤 점이 변화했는지 묻자 그는 “그 전까지의 자신은 발버둥 치는, 훈련되고 조련받지 못한 야생마 같았다”라며 “힘은 넘치는데 컨트롤이 안돼 어디로 튈지 모르던 때 지금 소속사 손석우 대표를 만났다. 지금 회사에 수많은 베테랑 배우들이 있지 않나. 내가 겪은 경험을 다른 배우들도 많이 겪어봤던 만큼 그들과 대화하며 실마리를 풀어나갔다. 다행히 지금은 잘 풀린 것 같다”고 회상하며 편안한 미소를 지었다.
또 “사람 만나는 걸 원래 안 좋아하고 낯도 많이 가리는 편이다. 어릴 때 단역부터 시작했고 단역도 오디션을 수없이 보며 따낸 것이다 보니 영화 관계자들을 만나면 내 자신이 검사받는 기분이 들었다”라며 “내 손짓, 발짓 하나 말 한마디가 검사를 받는 거 같아 사람들 만나는 자리가 너무 힘들었다. 그런 고충들이 가다가다 ‘더러운 돈’과 ‘뜨거운 피’에서 터졌던 것”이라며 “작품 캐릭터, 메소드 연기하느라 힘들었던 게 아니고 당시의 내가 연기에 대한 갈망 자체가 너무 뜨겁던 때였다. 연기를 잘하고 싶은 욕심에서 비롯된 고통인 거다. 고생했다고 잘했다고 칭찬도 받고 싶었다”라고 당시 힘들었을 때의 심경들을 담담히 묘사했다.
정우는 “그 전까지의 나는 솔직히 과정보다 결과가 중요했다. 프로니까 과정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나중에 지나고 생각하니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이 더 중요한 거더라. 과정이 즐겁고 행복하지 않다면 결과가 아무리 좋아도 작품한 사람들과 다시 만날 수 없겠더라”며 “무엇보다 작품이 잘될 지, 안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제 대표작이 된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도 사실 당시의 난 잘될지 몰랐었다. 치열하지만 건강히 그 과정들을 겪었어야 하는데 예전엔 너무 잘하려고만 하는 욕망에 휩싸여 있었다”고도 고백했다.
|
그러면서도 “지금도 내가 출연한 단 한 작품도 버릴 작품이 없다. 어떤 마음으로 배우가 작품을 대하는지, 그게 난 본질이라 생각한다”라며 “예전에는 사실 영화제를 간 적도 별로 없었다. 지난해 배우상 심사위원하러 부산국제영화제를 갔고 올해는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경쟁 부문 심사위원 자격으로 참가했다. 그리고 올해 ‘더러운 돈’ 출품으로 4박 5일 부산에 있는데 너무 즐겁더라. 아는 사람들도 꽤 있고 제가 모르고 지냈던 선배님들, 영화감독님들 심지어는 제작하신 분들까지 너무 반갑게 느껴졌다. 같은 꿈을 꾸는 사람들이란 동료애가 느껴져 예전처럼 낯설고 그런 생각이 안 들더라. 자신이 많이 바뀐 것 같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그 시작이 된 게 소속사 BH엔터테인먼트의 워크샵이었던 것 같다. 회사에 있는 동료 배우들과 함께 만나 이런저런 이야기도 듣고 함께 시간을 보내다 보니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좀 배운 거 같다”고 지금의 소속사에 고마움을 표현했다.
‘더러운 돈’은 오는 17일 개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