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트리중앙 3분기 매출 2282억원…메가박스 흑자 전환 눈길

  • 등록 2024-11-07 오후 4:28:03

    수정 2024-11-07 오후 4:28:03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콘텐트리중앙(036420)이 7일 2024년 3분기 매출액 2282억원, 영업손실 128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메가박스는 3분기 매출액 752억 원, 영업이익 6억원을 기록했다. 영화계의 몸통을 담당하던 중박 영화들의 부재로 전국 박스오피스가 전년 동기 대비 4.5% 감소함에 따라 메가박스의 본업인 극장 상영매출도 영향을 받은 것이다. 다만, 메가박스의 투자, 배급 사업부문인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이하 플러스엠)가 ‘탈주’의 투자, 배급과 함께 천만 영화 ‘서울의 봄’ 관련 부가판매 등을 통해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 이후 국내 배급사는 흥행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배급 시기를 두고 배급사 간 ‘눈치싸움’을 해왔다. 경쟁을 최소화해 상호 타격을 줄이려는 배급 전략의 변경이 멀티플렉스의 실적에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메가박스는 외부 변수에 따른 실적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연초부터 내실 다지기에 나섰다. 크루 운영의 고도화 등 효율적인 비용 지출 구조를 확립해 관람객 수 증가 시 레버리지 효과를 온전히 누리겠다는 전략이다. 메가박스는 향후에도 플러스엠을 통해 추가 수익을 확보하고 주요 지점 최적화, 핵심 거점지 확대 등에 방점을 두고 국내 영화 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플레이타임중앙의 3분기 실적은 기저효과로 인해 전년 대비 실적이 하락했다. 매출액 165억원, 영업이익 15억원을 기록했다. 2023년 코로나19 해제 효과로 입장객 수의 폭발적인 증가가 올 3분기 부담으로 작용했으며, 국내 사업의 경우 지점 체질 개선 전략에 따른 지점 수 축소로 입장객 감소가 불가피했다. 다만, 플레이타임중앙은 ‘챔피언’ 브랜드로의 전환을 통해 꾸준히 객단가를 상향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콘텐트를 기반으로 재방문율을 높여 국내 어린이 실내 놀이터 사업자로서 입지를 확고히 다질 계획이다.

SLL은 2024년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1246억 원,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227억원, 영업손실은 145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 동안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동시방영과 선 판매 전략을 통해 매출 상승세를 유지했으나, ‘조립식 가족’의 방영이 4분기로 조정되면서 캡티브(Captive, 내부판매) 방영 회차 감소가 3분기 매출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글로벌 OTT 플랫폼 동시 방영 예정이었던 ‘놀아주는 여자’가 OTT 신디케이션 방식으로 판매되면서 수익성이 하락하고, 미국 레이블 윕(wiip)의 방영작 공개 지연이 연결 기준 영업손실에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반면 SLL은 논캡티브(Non-captive, 외주) 제작 편수 증가에 힘입어 3분기 해외 매출 비중을 전 분기 대비 15%p 상승한 77%로 끌어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해외매출 비중은 최근 네 분기 연속 평균 16%p씩 상승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콘텐트 흥행 측면에서도 넷플릭스 ‘아무도 없는 숲속에서’, ‘무도실무관’,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디즈니플러스 ‘강매강’ 등 3분기 공개작들이 글로벌 OTT 시청 랭킹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SLL은 2025년 캡티브 작품의 글로벌 OTT 선 판매 후 편성 기조를 유지하고, 논캡티브 작품은 공급 플랫폼 다변화와 신규 유통 구조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높일 계획이다. 캡티브 작품으로는 ‘마이 유스’, ‘굿보이’, ‘협상의 기술’, ‘천국보다 아름다운’ 등이 있으며,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OTT 플랫폼에서는 ‘캐셔로’, ‘넉오프’, ‘파인’, ‘춘화연애담’, ‘이 별에 필요한’ 등이 공개될 예정이다. 미국 레이블 윕은 ‘Task’, 프라임 비디오의 ‘The Summer I Turned Pretty 시즌 3’ 등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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