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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SPN 박은별 기자] 월드컵과 TV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공생관계에 있다. 월드컵도 TV의 덕을 많이 보긴 했지만 TV 역시 4년마다 돌아오는 월드컵 특수로 한몫을 단단히 챙겼다. 때문에 월드컵을 앞두고 천문학적인 액수를 제시하며 중계권을 따내려는 방송사들 간의 전쟁도 이제 당연한 일이 됐다.
국제축구연맹 FIFA는 이번 2010 남아공 월드컵 중계권료가 총 27억달러, 약 3조4000억원(환율 1244원) 가량이라고 밝혔다. 2006년 독일월드컵 때의 20억달러(2조5000억원)보다는 30%가량 늘었고, 20년 전인 1990년 이탈리아월드컵 중계권료 9500만 스위스프랑(1010억원)과 비교해 봤을 때에도 30배 넘게 폭등한 액수다.
월드컵 TV중계권료가 이렇게 폭등한 것은 2002년 한일 월드컵 때부터다. 중계권료는 보통 2개 대회를 묶어 패키지로 판매하는데 당시 독일의 미디어그룹 키르히와 스위스의 월드컵 마케팅 대행사 ISL은 2002년과 2006년 월드컵 중계권료로 무려 22억 달러(2조8000억원)를 제시해 화제를 모았다. 결국 유럽지역의 독점권을 따내면서 중계권료가 천정부지로 치솟기 시작했다.
이번 월드컵에서도 중계권의 인기는 대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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