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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사관은 최근 대변인 이름으로 한국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는 “전통 문화(한복)는 한반도의 것이며 또한 중국 조선족의 것으로, 이른바 ‘문화공정’, ‘문화약탈’이라는 말은 전혀 성립될 수 없다”고 전했다.
또한 “중국 측은 한국의 역사·문화 전통을 존중하며, 한국 측도 조선족을 포함한 중국 각 민족 인민들의 감정을 존중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 백과사전에 ‘한복은 한푸에서 기원했다’는 왜곡을 하고 있고, 중국을 대표하는 전자제품 기업인 샤오미 스마트폰 배경화면 스토어에서는 한복을 ‘중국 문화(China Culture)’로 소개해 큰 논란이 된 것을 사례로 들었다.
서 교수는 “샤이닝니키 등 다양한 중국 게임에서도 ‘한복 논란’은 끊이질 않았다”며 “이처럼 중국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한복공정’은 꾸준히 진행이 돼 온 점을 중국대사관측은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한편 서 교수는 중국의 ‘한복공정’에 맞서 지난해 뉴욕 타임스스퀘어에 한복 광고를 올렸고, ‘한복의 역사’에 관한 다국어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 및 각 종 SNS를 통해 전 세계에 한복을 꾸준히 알려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