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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재현 감독은 오는 13일 방송될 ‘The Globalists’에 출연해 손지애 교수와 작품 이야기를 나눴다.
먼저 손지애 교수가 영화 ‘파묘’를 제작하게 된 계기를 묻자, 장재현 감독은 “어렸을 적 살던 마을 뒷산에 있던 묘가 이장되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면서 “당시 굿을 하던 현장이나, 관을 올리는 모습이 무섭기도 했지만, 한편으론 그 안에 무엇이 있을지 궁금했는데, 이런 복합적인 감정을 장르라는 틀 안에서 재미있게 풀어내고 싶었다”고 답했다.
‘파묘’가 입소문을 타고 빠른 속도로 관객을 끌어모으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장 감독은 “원래 좀 더 그로테스크하고 음침한 영화를 만들려고 했는데, 시나리오를 쓰는 동안 마음이 바뀌었다”면서 “코로나 등으로 다시 어렵게 극장을 찾은 관객들에게 극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스릴과 긴장감을 최대한 감안해서 제작했다”고 답했다. 무엇보다 “영화를 본 관객들에게 후련함을 주고 싶었는데, 그것이 통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자 손 교수가 한국의 토속 신앙 같은 ‘한국적인 것’을 해외에 알리고자 하는 의도가 제작 준비 때부터 있었는지 물었는데, 장 감독은 “영화를 만들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나와 내 주변의 사람들이 이 영화를 보러 갈 것인가”라면서 “나를 비롯한 한국 관객을 위해 집중해서 만들기는 했지만,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을 실감 한다”고 덧붙였다.
‘파묘’가 서양의 호러 영화나 엑소시스트와는 다른 것 같다는 손 교수의 질문에는 “한국 무속인들은 일이 벌어진 ‘이유’를 찾아가는 사람들로, 산 자와 죽은 자의 통역사의 역할을 한다”면서 “외국의 호러는 피해자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흘러가지만, 제 영화는 ‘전문가’들이 주인공이 되어 이를 파헤쳐가는 미스테리 구조가 중심”이라고 차이점을 밝혔다.
끝으로 장재현 감독은 “영화를 만들 때 주제를 정해놓고 만들자는 주의는 아니다”라면서 “영화가 끝났을 때 관람객이 어떤 감정이 드는지가 중요하고, 그것을 향해 간다”고 밝혔다. 차기작과 관련해서도 “다음에 제가 어떤 작품을 갖고 나온다면, ‘이래서 파묘를 찍었구나’라는 생각이 들 것”이라며 차기작에 대한 힌트도 덧붙였다.
장재현 감독의 대담 내용은 13일 수요일 저녁 5시, ‘The Globalists’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