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레이스, 내년부터 포뮬러 레이스 개최 결정

  • 등록 2013-09-13 오후 12:43:43

    수정 2013-09-13 오후 12:43:43

슈퍼레이스가 다음달부터 도입하게 될 포뮬러레이스 머신. 사진=슈퍼레이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국내 최대규모 레이싱 대회인 CJ헬로비전 슈퍼레이스가 내년부터 포뮬러 레이스를 도입한다.

슈퍼레이스는 킴스레이싱 서비스와 13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10월 27일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리는 CJ헬로비전 슈퍼레이스 최종전에서 FK-1600 포뮬러 시범경기를 시작으로 2014년 포뮬러 챔피언십 경기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로써 지난 2007년을 끝으로 사라진 국내 포뮬러 레이스가 6년 만에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게 됐다. 그 장소가 F1 코리아 그랑프리가 열리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이라는 점에서 상징적인 의미가 더욱 크다고.

내달 열리는 시범경기는 2014년에 정식으로 출범할 코리아 포뮬러 챔피언십의 전초전이 된다. 킴스 레이싱 포뮬러 스쿨 수료자들에게 우선적으로 참가 자격이 주어지며, 카트, 포뮬러, 투어링카 등 다양한 종목의 드라이버들이 한데 모여 경쟁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슈퍼레이스 측은 “2014시즌 초대 챔피언에게는 상위 레이스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칼라십 시스템도 운영할 방침이며 국내외 팀들과 현재 협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FK-1600 포뮬러카는 1600cc 수평대향 엔진을 장착했고, 수동 5단 변속기를 사용해 최고시속 220km가 넘는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앞뒤 날개(윙)는 없지만, 일본 도쿄 R&D의 실차 풍동실험을 거친 공기역학적 디자인의 카울을 적용하였으며, 낮은 무게중심을 바탕으로 뛰어난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코리아 포뮬러 챔피언십과 포뮬러 스쿨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타이어 수급 문제도 해결했다. FJ-1600 전용 슬릭 타이어를 생산해온 일본 요코하마 타이어 측과 협의에 의해 컨트럴 타이어로 도입하기로 했다. 그 밖에 각종 부품은 물론 소모품도 향후 국산화해 수급 문제를 해결할 방침이다.

킴스레이싱 서비스 김성철 대표는 “얼마 전 10년을 준비해온 포뮬러 스쿨을 성공적으로 시작한 데 이어, 2007년 이후 6년 만에 국내 포뮬러 레이스의 오거나이저를 맡게 돼 영광이며, 깊은 사명감을 느낀다. 포뮬러 레이스를 통해 카트에서 시작한 루키 드라이버들이 탄탄한 기초를 다져 상위 클래스에서 활약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후진양성과 모터스포츠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슈퍼레이스 김동빈 사업총괄이사는 “CJ헬로비전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경기에서 다시 포뮬러 클래스를 도입하는 것은 리딩 프로모터로서 당연한 책무라고 생각하며, 포뮬러 클래스를 통해 성장한 선수들이 향후 CJ헬로비전 슈퍼레이스 최고 클래스인 슈퍼6000 클래스에서 활약하는 날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포뮬러 클래스 협약을 통해 신인 드라이버 발굴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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