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 럭 클럽'(1993) '스모크'(1995)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중국계 미국 감독 웨인 왕(Wang·59)은 오늘(17일)을 손꼽아 기다렸다. 자신의 신작 '네브라스카의 공주'(The Princess of Nebraska)를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www.youtube.com/ytscreeningroom)에서 무료 개봉하기 때문이다. '네브라스카…'는 활황기 중국 본토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건너가 결핍을 모르고 성장한 중국계 소녀가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 약 20만달러(약 2억4000만원)로 만든 저예산 예술영화다.
경우는 좀 다르지만, 마이클 무어(Michael Moore·54)의 신작 '게으른 자의 반란'(Slacker Uprising)도 지난 9월 23일 인터넷(www.slackeruprising.com)에서 공개됐다. '미국 거주자'라는 조건이 붙기는 하지만, 역시 무료 개봉이다. 100분 분량의 이 다큐멘터리는 지난 2004년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 존 케리를 지지하며 60개 도시를 순회했던 무어 본인의 강연을 편집한 것. 그는 이 영화를 "합법적으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최초의 장편 상업영화"라고 의미부여했다. 정치적 목적을 위해 영화를 수단으로 이용했다는 점에서 웨인 왕의 경우와는 다르지만, 인터넷을 스크린의 대안으로 삼았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기본적으로 이런 실험이 시도되는 이유는 극장 개봉을 위해 필요한 비용이 천문학적이기 때문. 필름 프린트 한 벌을 뜨는 비용만 최소 200만원이다. 300개 관에서 개봉하면 필름 값만 6억원이 훌쩍 넘는다는 이야기다. 여기에 광고 비용을 더하면 순제작비에 육박하는 액수가 된다. 지난해 한국 상업영화 평균 P & A(프린트 & 광고) 비용은 16억7000만원(영화진흥위원회)이었다. 이런 가운데 인터넷 개봉, IPTV 개봉은 그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웨인 왕은 기대에 부풀어 있다. 그는 AP와의 인터뷰에서 "음악산업에 FM 라디오가 출현하면서 발생한 혁명적 변화처럼 극장 박스오피스 톱 10에만 집착하는 할리우드를 바꾸고 싶다"고 기염을 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