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몬스터는 K팝 ‘빅4’ 기획사 중 한 곳인 YG가 블랙핑크 데뷔 이후 약 7년 만에 새롭게 론칭한 걸그룹으로 기대를 받아왔다. 이에 이들에게는 ‘블랙핑크 동생그룹’, ‘괴물 신인’ 등의 수식어가 따라 붙어왔다.
지난해 11월 발매한 첫 싱글 ‘배러 업’(BATTER UP)으로는 기대만큼의 활약을 펼쳐내진 못했다. 아현이 갑작스럽게 건강 문제로 데뷔조에서 이탈해 6명만 곡 작업에 참여한 점과 음악 방송 활동을 단 한 차례도 펼치지 않은 데 대해 아쉬움을 표하는 팬들의 목소리도 컸다.
베이비몬스터는 지난 1일 발매한 미니앨범 ‘베이비몬스터’(BABYMONS7ER)로 그간의 아쉬움을 털어내고 순항 중이다. 일단 음반 성적이 눈길을 붙잡는다. 베이비몬스터는 이번 앨범으로 40만이 넘는 초동 판매량(발매 후 일주일 간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며 K팝 걸그룹 데뷔 음반 기준 신기록을 써냈다. 단기간에 두터운 팬덤을 형성했다는 걸 보여주는 수치다.
타이틀곡 ‘쉬시’(SHEESH)로는 유튜브 최신 차트(4월 4~11일) 글로벌 주간 인기곡 부문 정상에 올랐다. 이 가운데 ‘쉬시’ 뮤직비디오의 경우 공개 단 10일 만에 1억뷰를 돌파했다. 이로써 베이비몬스터는 K팝 걸그룹 데뷔곡 뮤직비디오 최단 1억뷰 돌파 기록을 세웠다.
베일에 감춰져 있던 라이브 및 퍼포먼스 실력에 대한 호평이 많다는 점도 눈에 띈다. 아현이 복귀해 7인 체제를 갖춘 베이비몬스터는 음악 방송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로 대중과 호흡하며 기세를 점점 더 끌어올리고 있다. YG는 “베이비몬스탁 출연하는 방송 콘텐츠는 수백만이 넘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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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핑크 동생’ 수식어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멤버들은 “연습생 때부터 바라본 선배님들의 동생이라는 수식어를 얻게 되어 뜻깊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조금이라도 더 많은 분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일이기에 그에 따른 부담감 보단 감사함이 더 크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식어가 부끄럽지 않게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인터뷰 때 밝힌 자신감과 각오에 걸맞은 활약을 펼치는 상황 속 국내 음원 차트 성적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추이에 관심이 모아진다. ‘쉬시’는 국내 최대 음악플랫폼 멜론 14일 기준 일간 차트에서 88위를 했다. 순위 상승세를 이어간 끝 공개 이후 2주 만에 처음으로 일간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앞서 공개한 ‘베러 업’으로는 일간 차트 100위권의 벽을 넘지 못했다.
베이비몬스터는 ‘쉬시’로 세계 최대 음악 플랫폼 스포티파이 글로벌 일간 차트에 13일째 ‘차트 인’ 하는 등 이미 해외 차트에서는 호성적을 거둬왔다. 스포티파이 글로벌 일간 차트 최신이자 자체 최고 순위는 67위다. 이들이 향후 순위를 더욱 끌어올려 음반과 유튜브에 이어 국내외 음원 차트에서의 영향력까지 키울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