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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로축구연맹은 “미디어 분석 전문 업체인 티엘오지에 의뢰하여 ‘하나원큐 K리그 2020’ 전 경기(K리그1 162경기, K리그2 137경기 총 299경기)를 대상으로 K리그 후원사의 미디어 노출효과를 분석한 결과, 스폰서십의 경제적 효과가 1726억7576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9시즌에 평가된 1508억원의 스폰서십 노출효과보다 약 14.5%가 증가한 수치다. 이번 시즌 코로나19 여파로 경기수가 줄어들었음에도 노출효과가 늘어난 가장 큰 요인은 국내 TV중계 횟수 증가다. 올해 K리그 국내 TV중계는 재방송 포함 총 778회로, 전년 대비 197회 증가했다. 성공적인 해외 중계 송출도 요인이 됐다. 올 시즌 K리그는 해외 총 43개국 25개 플랫폼을 통해 396회의 경기 중계방송이 이뤄졌다.
2020시즌 K리그 후원사 중에서는 △타이틀 스폰서인 ‘하나은행’이 약 1,174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현대오일뱅크’가 약 228억원 △‘게토레이’가 약 80억원 △‘인터파크‘가 약 69억원, △’EA스포츠‘가 약 49억원 등으로 뒤를 이었다.
연맹 관계자는 “이번 브랜드 스폰서십 효과분석을 토대로 2020시즌 K리그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해 미디어 시장 환경에 대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