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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영화 ‘DMZ 동물 특공대’를 연출한 홍인표 감독은 “영화 속 담비가 짊어진 무거운 폭탄에 빗대어 진짜 하고 싶었던 말은 평화였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진정한 평화는 누군가를 걷어차서라도 자신 혼자서 사다리를 오르려는 욕심을 내려놓는 결단에서 비롯된다는 이야기처럼 들렸다.
지난 14일 개봉한 애니메이션 ‘DMZ 동물 특공대’를 연출한 감독이 지난해 말 개봉해 1300만 관객을 동원한 흥행 영화 ‘서울의 봄’의 초고를 쓴 각본가라 이야기한다면 믿는 사람이 있을까. 묵직한 현대사 누아르를 집필한 작가가 어린이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전체 관람가 애니메이션을 연출하다니. 제3자의 눈에 겉으로만 봐선 쉽게 연결되지 않던 그의 선택을 ‘DMZ 동물 특공대’를 관람한 뒤엔 이해할 수 있었다. 주인공도 장르도, 영화의 결말도 다르지만, ‘서울의 봄’과 ‘DMZ 동물 특공대’는 모두 인간의 욕심과 욕망이 불러일으킨 갈등을 이야기하는 작품들이다.
홍인표 감독은 ‘DMZ 동물 특공대’의 개봉을 기념해 최근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DMZ 동물 특공대’는 ‘서울의 봄’의 각본을 쓴 홍인표 감독이 처음 연출한 장편 영화다. ‘서울의 봄’ 이전에는 ‘덕혜옹주’, ‘로봇, 소리’ 등 영화들의 제작총괄을 맡았고, 단편 영화 ‘스파게티 스톰’으로 2014년 대한민국국제청소년영화제에서 수상한 경험이 있다
홍인표 감독은 첫 작품을 애니메이션으로 선보이게 된 계기와 소감에 대해 “첫 작품을 꼭 애니메이션을 하겠다고 정한 적은 없다. 다니던 회사를 2017년 초 그만두고 열심히 시나리오를 썼다”며 “그 중 ‘서울의 봄’도 ‘DMZ 동물 특공대’도 있었다.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겪고 나온 작품이라 이루 말할 수 없이 기쁘다”고 전했다. 그는 “단순한 선과 면으로 보여주는 스토리텔링에 어릴 때부터 매료돼있었다. 하지만 처음 애니 시나리오를 쓸 땐 국내 애니 제작비가 이렇게 어려울진 몰랐다”며 “겁없이 도전했고 많이 힘들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준비 과정을 떠올렸다. 이어 “영화 제작에서 CG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고 영화와 애니의 경계도 어떤 측면에서 많이 사라지는 추세이기 때문”이라고도 덧붙였다.
홍인표 감독은 “제작사에서 처음 기획한 이야기를 보여준 게 2018년 말이다. DMZ에 사는 동물들이 통일을 반대한다는 이야기가 귀여우면서도 매우 현실적으로 다가와 큰 고민 없이 선택했다”며 “전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인 우리만 할 수 있는 이야기이기도 했다. 전 세계 관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분명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DMZ란 특정 지역을 다루지만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확대할 여지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캐릭터 수를 줄이며 하나의 스토리라인으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폭탄 설치를 떠올렸다. 애니메이션이니 가능한 상상이고, 인간이 아닌 동물이 벌이는 일로서 톤앤 매너에 따라 재미있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도 부연했다.
평화의 메시지…차기작은 ‘서울의 봄’ 제작사 신작
가장 기본적이며 우리 살과 맞닿은 주제인 ‘평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작품이지만, 풀어내는 과정은 오히려 어려웠다. 홍 감독은 “내가 쓴 시나리오 중 가장 힘들었던 작품 중 하나”라며 “소재의 장점이 있는 반면, 동물이 어디까지 인간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지 등 설정을 완전히 새로 짰다. 나중엔 인간을 배제해보려고도 했으나 결국 그럴 수 없었다. 모든 상황을 만든 건 인간이기 때문”이라고 회상했다. 아이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이야기를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자 전개의 속도감도 높였다.
캐릭터들의 구축과, 동물 캐릭터들의 실감나는 털을 구현한 과정도 전했다. 홍 감독은 “담비가 야무지게 생겨서 날렵하면서 귀엽더라. 그래서 주인공으로 결정했다”며 “배경도 숲 속이고 털 많은 동물들이 주인공이라 한정된 예산으로 표현하기 십지 않았다. 우여곡절 끝에 언리얼 게임엔진을 활용한 제작 방식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DMZ란 공간에 필요한 현실감도 게임엔진 덕에 구현이 가능했다고.
국내에서 점점 더 애니메이션이 받는 지원이 열악해 지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도 내비쳤다. 홍 감독은 “영진위의 애니메이션 지원이 없었다면 이 작품도 만들 수 없었다”며 “국내에 애니를 잘 만들 수 있는 여건은 조성돼있는데, 성공 사례가 많지 않다보니 기획 및 제작, 투자 배급으로 이어지는 생태계 연결이 잘 안 되는 것 같다. 이 상황을 어떻게든 이겨내서 더 효율적으로 멋진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작품들이 나올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홍인표 감독의 차기작도 이미 정해졌다. 홍인표 감독은 현재 ‘서울의 봄’ 제작사인 하이브미디어코프의 신작 ‘YS 프로젝트’(가제)의 각본을 집필 중이다. ‘서울의 봄’에서 반란을 주도한 세력 하나회의 해체 과정을 다룬 이야기다. 홍 감독은 “드러난 것보다 숨겨진 이야기가 더 많아 인물과 구조를 잡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한국에서 애니메이션을 한다는 건 굉장히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