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남' 하정우 "'오겜' 에미상 수상 축하해, 너무 부러웠다" [인터뷰]③

  • 등록 2022-09-15 오후 1:00:00

    수정 2022-09-15 오후 1:00:00

(사진=넷플릭스)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수리남’ 배우 하정우가 최근 ‘오징어 게임’의 에미상 쾌거를 축하하며 부러운 마음을 드러냈다.

하정우는 최근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 공개 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취재진을 만나 프로포폴 투약 혐의에 대한 사죄를 비롯해 ‘수리남’으로 오랜만에 시청자들을 만나는 각오, 공백기를 겪고 지난 날을 성찰하며 느낀 심정 등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놨다.

하정우는 “황동혁 감독님, 이정재 형 너무 축하한다”며 “‘오징어 게임’ 팀이 좋은 일로 여러 시상식에서 사진을 찍고 투어를 다니는 영상들을 보면 우리 ‘수리남’도 성과를 얻어 이처럼 좋은 추억을 쌓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에미상’ 수상 소식을 접했을 때 정말 많이 부러웠다”고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지난 추석 연휴 기간인 9일 공개된 ‘수리남’은 대물림되는 가난과 비루한 삶의 질곡에서 벗어나려 부패한 남미의 작은 나라 수리남으로 떠났던 한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다. 마약왕의 정체를 숨긴 한인 교회 목사 전요환(황정민 분)에 의해 억울하게 마약 밀매범으로 몰려 옥살이를 한 남자 강인구(하정우 분)가 전요환을 일망타진하기 위해 국정원 요원의 체포 작전에 협력해 그에게 다시 접근하며 벌어지는 일들을 담았다. 실제 수리남에서 마약왕이었던 남자 조봉행과 2009년 그를 체포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민간인 협력자 K씨가 겪은 실화를 모티브로 각색한 작품이다. 하정우와 함께 영화 ‘용서받지 못한 자’(2005), ‘비스티 보이즈’(2008),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2012), ‘군도: 민란의 시대’(2014)를 만들어 충무로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윤종빈 감독이 처음으로 도전한 시리즈물로 공개 전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아울러 2020년 프로포폴 투약 혐의로 물의를 빚고 지난해 3000만원 벌금형을 선고받아 자숙의 시간을 가진 하정우의 첫 복귀작이기도 하다.

시청자들 사이에 뜨거운 화제 및 해석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야구공 엔딩’에 대한 자신의 생각도 언급했다.

하정우는 “전요환이 강인구한테만큼은 진심이었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유일한 ‘진짜’였던 사인 야구공을 선물해준 게 아닐까 생각하고 연기했다”며 “아마 강인구로선 ‘이 사람이 나한테 진심이었구나, 그 때 그냥 전요환이 건넸던 제안을 받아들일걸 그랬나’ 잠깐 후회도 하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이어 “‘야구공의 배를 가르면 마약이 나올 것’이란 누리꾼들의 추측들을 구경하는 것도 재미있었다”고도 덧붙였다.

물의를 빚은 뒤 첫 복귀작인 ‘수리남’으로 배우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다시 관객들을 설득시켜야 하는 솔직한 심정도 내비쳤다.

하정우는 “한마디로 ‘낯선 감정’”이라며 “예전이었다면 새로운 시청자들을 만난다는 설렘으로 가득했겠지만, 이번에는 그것에 더 복잡한 마음들이 더해져 생경함을 느꼈다”고 털어놨다.

이어 “아직 이 작품으로 관객들을 설득시킬 것이라 판단하는 건 시기상조”라며 “공개된 지 얼마 안 된 만큼 앞으로 관객들이 절 어떻게 바라봐주실지는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시선집중 ♡.♡
  • 몸짱 싼타와 함께 ♡~
  • 노천탕 즐기는 '이 녀석'
  • 대왕고래 시추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