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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도 어느덧 반이 훌쩍 지나갔다.
영화진흥위원회 집계에 따르면 2009년 138편에서 2010년 152편으로 최근 한국영화 제작편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등 제작상황이 조금씩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올 상반기 개봉작은 휴먼 코미디 장르의 강세가 확연했다.
여기에 평단에서는 미지근한 평가를 받았던 작품이 선전하고 제작비 10억원대 미만의 작은 영화의 활약이 돋보이는 등 올 상반기 한국영화계에는 의외성의 힘이 발휘됐다.
◇ 기획영화 `글쎄`…휴먼 코미디 강세 속 의외의 흥행작 `눈길` 올 상반기는 무엇보다 `휴먼 코미디물`의 강세가 빛났다. 올 초 `헬로우 고스트`(304만명)`를 시작으로 `조선명탐정;각시투구꽃의 비밀`(458만명) `위험한 상견례`(313만명) `써니`(587만, 상영중)까지 대부분의 흥행작이 휴먼 코미디물이었다.
의외의 흥행작이 속출한 부분도 눈길을 끌었다. `헬로우 고스트`와 `조선명탐정;각시투구꽃의 비밀`은 평단에서는 이렇다할 평가를 받지 못하며 흥행에 대해서는 장담하지 못했던 작품이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자 관객들 사이에서는 호평을 얻으며 선전했다.
`헬로우 고스트`를 배급한 NEW의 한 관계자는 "관객들이 따뜻한 가족 코미디를 선호하는 가운데 기존 이야기 구도와 다른 식상하지 않은 전개에 높은 점수를 준 것 같다"고 흥행 배경을 분석했다.
충무로 중견 감독들도 각각 휴먼 코미디물로 승부를 걸었다. 강우석 감독의 `글러브`는 189만명, 이준익 감독의 `평양성`은 171만명을 동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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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덕 감독이 각본을 쓰고 `아름답다`의 전재홍 감독이 연출한 `풍산개`도 의외의 복병으로 등장했다. 제작비 2억원대의 이 작품은 개봉 4일 만에 손익분기점(24만명)을 넘는 등 하반기 극장가 최대 이변으로 꼽힐 만한 스코어를 기록중이다.
`풍산개`를 연출한 전재홍 감독은 "노개런티로 작품에 임한 배우와 스태프들의 진정성이 통한 결과인 것 같다"며 "흥행보다는 작품의 메시지에 주력한 부분이 관객들의 마음을 건드렸다"고 전했다.
독립영화계 흥행 성공을 의미하는 `1만 관객`을 넘긴 작품도 다수 나왔다. 각종 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한 박정범 감독의 `무산일기`와 윤성호 감독의 `파수꾼` 민용근 감독의 `혜화, 동`이 모두 1만명을 돌파했다. 또 올해 전주국제영화제에서 관객상을 받으며 뜨거운 호응을 얻은 `트루맛쇼`는 TV 맛집 프로그램을 고발한 다큐멘터리로 뚝심있는 연출과 새로운 시도가 돋보였다는 평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