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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콘셉트로 차별화하며 10대들의 취향저격 K팝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는 ‘뮤플리’의 탄생 배경에 대해 플레이리스트 음악팀 소속 주진우 PD가 한 말이다.
주 PD는 최근 서울 용산구 플레이리스트 사옥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K팝을 소재로 한 콘텐츠는 너무 많은데 그 안에서 어떻게 하면 차별화할 수 있는지를 고민한 끝에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학교가 콘셉트가 됐다”고 설명했다.
뮤플리는 ‘웹드라마 명가’에서 종합 스튜디오로 거듭나고 있는 플레이리스트에서 운영하는 음악 유트브 채널이다. 2018년 12월 개설돼 지난해 누적 조회수는 1억뷰를 돌파하고, 구독자 수는 100만명을 넘어섰다.
주 PD는 “‘플리예고 LIVE’나 ‘돌들의 침묵’은 제작진이 어떤 상황만 던져줄 뿐 오롯이 아티스트들에 의해서 완성되는 자유로운 포맷의 콘텐츠”라며 “기존의 방송 프로그램과 달리, 형식이나 내용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팬들뿐 아니라 아티스트들도 좋아하는 것 같다”고 콘텐츠의 강점을 짚었다.
팬들의 호응에 뮤플리는 이제 K팝 스타들에게 컴백하면 자연스럽게 출연하는 홍보 창구가 됐다. K팝 스타들의 선호에 뮤플리는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유튜브 채널이 됐다. 팬덤의 절반 이상이 해외라는 게 주 PD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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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PD는 “K팝 글로벌 열풍은 단순한 요행이 아니라 장기간 축적된 기획사의 탁월한 전략과 노하우, 아티스트들의 뛰어난 실력으로 완성된 결과”라며 “저희는 MZ세대들과 더 친근하게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제작해 K팝의 저변 확산에 기여하고자 하는 바람이다”고 덧붙였다.
뮤플리는 그 일환으로 ‘플리예고 LIVE’와 ‘돌들의 침묵’ 외에 올 상반기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생각이다. 주 PD는 “올해 데이터를 살펴보니 K팝 콘텐츠를 가장 많이 소비한 국가 중 하나가 일본이었다”며 “일본의 팬덤은 충성도가 남다르고, 점점 더 다양한 국적의 팬덤이 생겨나고 있는 만큼 해외 팬들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