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진스(사진=어도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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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그룹 뉴진스(NewJeans)가 또 해냈다. K팝 그룹 최초 데뷔곡으로 미국 스포티파이 주간차트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둔 것이다. 가요계 한 관계자는 “미국 음악시장에 정식 데뷔를 한 적도,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미국 스포티파이 차트에서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인 상황”이라며 “그만큼 뉴진스의 음악성이 세계 제1의 음악시장인 미국에서 당당히 인정받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짚었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뉴진스의 데뷔곡 ‘어텐션’은 9월 8일(현지시간) 발표한 미국 스포티파이 주간차트인 ‘위클리 톱 송 USA’ 차트에 200위로 진입했다. 데뷔곡으로 이 차트에 진입한 것은 K팝 그룹 중 뉴진스가 최초다. 뉴진스는 일주일간 총 162만963회의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했다.
| 스포티파이 ‘위클리 톱 송 USA’ 차트에 K팝 그룹 데뷔곡 최초로 진입한 뉴진스의 ‘어텐션’.(사진=스포티파이 캡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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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뉴진스는 9월 3일자 미국 스포티파이 일간차트인 ‘데일리 톱 송 USA’ 차트에 183위로 진입했다. 데뷔곡으로 이 차트에 이름을 올린 K팝 걸그룹은 뉴진스가 ‘최초’다. 이에 더해 뉴진스는 9월 6일자 ‘데일리 톱 송 USA’ 차트에서 2계단 상승한 181위에 이름을 올렸다. 뉴진스는 3일간 ‘데일리 톱 송 USA’ 차트에 이름을 올리며 K팝의 위상을 높였다.
뿐만 아니다. 뉴진스는 데뷔앨범 ‘뉴진스’ 수록곡들의 스트리밍 수가 지난 6일 총 1억회를 넘어섰다. 앨범 발매 36일 만에 이룬 성과다. 스포티파이 월별 청취자 수도 861만명(9월 10일 기준)을 넘어서며 4세대 걸그룹 중 가장 높은 청취자 수를 기록 중이다.
전 세계 스포티파이 주간차트에서도 뉴진스의 파워는 거셌다. 뉴진스의 타이틀곡 ‘어텐션’은 17개 지역, ‘하입 보이’는 14개 지역, ‘쿠키’는 6개 지역 주간차트에 진입하며 막강한 영향력을 과시했다.
| 뉴진스의 ‘어텐션’이 스포티파이 대표 플레이리스트인 ‘Today’s Top Hits’에 진입했다.(사진=스포티파이 캡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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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끝이 아니다. 뉴진스의 ‘어텐션’이 스포티파이 대표 플레이리스트인 ‘Today’s Top Hits’(이하 TTH)에 36위로 진입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TTH’는 현재 3100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세계 최대 플레이리스트다. 글로벌 음악 산업 및 음원 스트리밍 업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며 전 세계 대중음악신을 선도하는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해당 리스트에 진입한 K팝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정도 뿐이다. 뉴진스는 데뷔곡으로 ‘TTH’ 플레이리스트에 당당히 진입, 방탄소년단·블랙핑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아티스트로 주목받게 됐다. 음원업계 한 관계자는 “‘TTH’ 플레이리스트에 진입한 ‘어텐션’이 입소문을 타고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통해 뉴진스는 4세대 아이돌 대표주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아티스트로 새로운 포지션을 갖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진스는 민희진 대표이사가 이끄는 어도어(ADOR)가 선보인 첫 번째 걸그룹이다. 지난달 28일 SBS ‘인기가요’ 무대를 끝으로 데뷔 활동을 마무리했다. 이들은 국내외 음원·음반차트 1위를 휩쓸고 음악방송에서 총 5개의 트로피를 거머쥐는 등 신드롬급 인기몰이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