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에 ‘구단주 마케팅’이 새로운 볼거리로 떠올랐다.
지난해 NC다이노스의 우승 과정에서 구단주인 김택진 NC소프트 대표가 ‘택진이 형’ 열풍을 일으키며 팬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았다. 올해는 SK와이번스 구단을 인수해 SSG랜더스를 창단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파격적인 행보로 구단 알리기에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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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리그 개막전에는 경기 시작 1시간 40분 전에 인천 SSG랜더스필드를 방문해 구장 시설 및 입점 업체, 마케팅 상황을 직접 점검했다. 심지어 그날 승리한 경기의 MVP에게 주는 상품에 ‘용진이형 상’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보여주기도 했다. 그야말로 SSG랜더스 알리기의 최전선에 정용진 구단주가 자리하고 있다.
‘용진이형 상’ 만든 SSG 정용진, 집행검 만든 NC 김택진
‘택진이형’ 열풍을 일으키는 등 ‘구단주 마케팅’의 원조라 할 수 있는 김택진 NC 구단주는 올해도 팬들과 소통을 멈추지 않고 있다. 김택진 구단주는 지난해 TV 광고 속에서 자사 온라인 게임 ‘리니지’의 아이템인 집행검을 만드는 모습을 보여 팬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심지어 그 집행검을 한국시리즈 우승 때 선수들에게 직접 선물하는 퍼포먼스를 펼쳐 야구팬들과 리니지 팬들을 모두 즐겁게 했다.
올해는 프로야구 정규시즌 개막에 맞춰 ‘공룡들의 팬 맞이 준비’ 영상에 출연, 구장 관중석 테이블을 직접 닦는 모습을 보여주며 다시 한번 팬들에게 가까이 다가갔다. 자신을 보고 깜짝 놀라는 선수에게 능청스럽게 손을 흔들며 인사하는 코믹 연기까지 보여줬다.
정용진 구단주도 자신의 이런 행동들이 김택진 구단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인정했다. 정용진 구단주는 “야구팬들이 NC다이노스 구단주인 김택진 대표를 ‘택진이 형’이라고 부르는 것이 부러웠다”며 “나를 ‘용진이 형’이라고 불러도 좋다”고 말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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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구본무 LG그룹 회장, 선수단과 끈끈한 스킨십
야구 사랑이 컸던 구본무 회장은 LG트윈스 구단주를 맡았던 시절 매년 전지훈련장을 방문하는가 하면 전 선수단과 구단 관계자들을 자신의 외가인 경남 진주 단목리에 불러 식사를 대접하는 이른바 ‘단목행사’를 열었다. 아직도 LG트윈스 구단 사무실 금고에 보관돼 있다는 아오모리 소주와 롤렉스 시계 등은 고 구본무 회장의 남다른 야구 사랑을 잘 보여주는 일례다.
선수 시절 고 구본무 회장으로부터 특히 많은 사랑을 받았던 류지현 LG 감독은 “회장님의 응원과 관심이 그땐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지나고 나서 생각해보니 당연한 게 아니었다”며 “돌아가신 회장님에게 우승을 선물해야 한다는 사명감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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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리의 대명사’인 김승연 한화이글스 구단주는 팬들의 목소리를 듣고 화끈하게 화답하는 스타일이다. 2011년 일본에서 국내로 복귀한 김태균을 영입해달라고 팬들이 요구하자 그해 연봉 15억원이라는 최고대우로 영입한 것은 유명한 일화다.
구단주 마케팅. 오너 이미지 친근→모기업 이미지 긍정적 ‘효과’
야구를 매개로 한 ‘구단주 마케팅’은 일반 소비자와 다른 세계에 살 것만 같은 기업 오너들의 이미지를 친근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이는 단순히 야구단을 넘어 모기업의 이미지까지 긍정적으로 만든다.
하지만 위험성도 있다. 야구단의 성적이 좋지 않거나 선수단 내 잡음이나 문제가 생길 경우 그 비난이 구단주에게 직접 쏟아질 수도 있다. 야구단뿐 아니라 그룹 전체의 얼굴이 돼야 하는 구단주 입장에선 부담이 된다.
메이저리그 텍사스 레인저스 구단주를 지냈던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은 “나는 야구로부터 비난을 이겨낼 수 있는 두꺼운 얼굴을 갖게 됐다”고 구단주의 고충을 털어놓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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