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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유원골프재단(이사장 김영찬)은 18일 필드골프와 스크린골프, 프로 및 아마추어 대회, 용품, 시설, 중계권 등 골프와 관련된 스포츠 산업의 시장규모와 규모를 분석한 ‘한국 골프산업백서 2020’을 발간하고 국내 골프시장은 지난 2년 동안 약 6144억원 증가해 12조9993억원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통계 집계를 처음 발표한 2014년 국내 골프시장 규모는 약 10조3384억원이었다.
한국골프산업백서2020(이하 ‘2020 골프백서’)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년 간의 시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골프산업을 분석했다.
2020 골프백서 연구진은 스포츠시장가치망 개념에 따라 골프 산업을 크게 ‘본원시장’과 ‘파생시장’으로 구분했다. 본원시장은 골프 산업의 핵심 상품인 골프 경기에 직접 참여하거나 이벤트 대회를 관람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 거래되는 시장이며, 본원시장을 중심으로 파생된 다양한 연관시장(용품·골프장운영·시설관리·중계권 등)이 파생시장이다. 본원시장의 규모는 2019년 기준, 전체 한국 골프시장 규모의 40.1%인 약 5조2137억원, 파생시장은 59.9%인 7조7856억원가량이라고 밝혔다.
파생시장 중에서는 용품시장이 5조7447억원 규모로 전체의 73.8%를 차지해 가장 높았다. 이어 시설운용시장 7710억원(9.9%), 골프관광시장 6115억원(7.9%) 순이다.
용품시장 중 2차 파생시장인 유통시장의 규모는 전체 용품시장 규모의 약 66%를 차지하는 약 3조7580억원으로 분석됐다.
이번 골프산업백서의 연구와 집필은 서울대 스포츠산업연구센터 강준호 소장을 중심으로 구성된 연구진이 지난 1년여간 진행했다.
유원골프재단은 골프산업백서를 열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국내·외 도서관에 무료 기증 및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