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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SPN 김용운기자] SBS가 예능프로그램의 경쟁력 부활을 위해 총력을 다한다. 현재 예능국 내부의 인력을 모두 가동해 현재 10여개의 파일럿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며 9월 전까지 새로운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선보인다는 게 SBS 예능국의 복안이다.
SBS는 '조강지처클럽'이 시청률 30%를 상회하며 주말드라마 최강자 자리를 지키고 있고 '온 에어' 이후 '일지매'와 최근 새로 시작한 '식객' 등 평일 미니시리즈 드라마 등이 타 방송사를 앞도하며 선전하고 있다. '물병자리' 역시 15%가 넘는 시청률로 아침드라마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SBS 예능프로그램은 시청률 10%를 넘는 프로그램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유독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마디로 ‘간판 예능프로그램’이 부재한 상황이다.
최근 토요일 예능프로그램인 MBC '무한도전'이 주춤하고 있지만 동시간대 방영되는 SBS '스타킹'을 여전히 앞서고 있으며 지난 해 9월 시작해 '무한도전'에 맞섰던 '라인업'은 끝내 한자릿수 시청률을 극복하지 못하고 지난 4월 막을 내렸다.
평일 예능프로그램 역시 말할 나위 없다. MBC의 ‘놀러와’, ‘황금어장’ KBS 2TV ‘미녀들의 수다’, '해피투게더 시즌3’ 등이 앞서가고 있지만 SBS는 지난 1월 종영한 ‘야심만만’ 이후 뚜렷한 평일 인기 예능프로그램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런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SBS가 꺼낸 카드는 파일럿 프로그램의 물량공세다. SBS 예능국을 총괄하고 있는 박정훈 CP는 “현재 내부에서 기획되고 있는 예능 파일럿 프로그램이 약 10개 정도 된다”며 “통상적으로 2~3개 정도 준비하는 것에 비해 상당한 숫자다”고 밝혔다.
박 CP는 “최근 ‘더 스타쇼’ 후속으로 결정된 ‘인터뷰 게임’ 역시 지난 3월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선을 보인 뒤 약 4개월간의 준비 끝에 틀을 확고히 하고 정규편성 됐다”며 “어느 정도의 혼선을 감수하고 한동안 다양한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SBS 예능국의 변화와 시청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낼 것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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